호안미로전시회/미술감상보고서/리포트
- 최초 등록일
- 2022.07.04
- 최종 저작일
- 20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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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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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호안 미로(1893-1983) Joan Miró
2. 작품 분류
1) 기호의 언어 A Vacabulary of Signs
2) 해방된 기호 The Sign in Freedom
3) 오브제 The Object
4) iv) 검은 인물 Black Figures
3. 느낀 점
1) 전시회 감상 후기
본문내용
I. 호안 미로(1893-1983) Joan Miró
호안 미로는 1893년 스페인의 바르셀로나에서 태어났다. 제2차 세계대전과 스페인 내전을 겪은 미로는 수년에 걸쳐 자신만의 화풍을 정의하게 되었는데, 특유의 상징적 모티프를 구축하며 독특한 우주론을 표현했다. 초기 그는 다양한 예술 집단과 다다이즘에 속한 화가, 시인들과 교류하며 사실적인 양식에서 벗어나 점차 소박하며 찬란한 색, 그리고 단순한 형식으로 이루어진 독자적인 화풍을 완성해 나갔다. 또한 미로는 1930년대 부르주아 사회를 지지하고 있던 르네상스 후기의 회화 방식을 부정하는 이른바 ‘회화의 암살’을 선언했다. 원근법, 중력, 부피가 주는 환영, 음영, 색에서 해방된 공간을 만든 이 선언은 이후 세대의 예술가들에게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주었다. 이후 미로는 왕성한 작품활동을 통해 형태를 엄격하게 통제하면서도 원대하고 창의적인 자유를 그려냈다. 그림을 한층 재미나게 만들어주는 생기발랄하고 독창적인 기호와 선명한 색은 회화, 드로잉, 판화, 조각, 세라믹 등 다양한 매체에 걸쳐 표현되었다. 특유의 화풍과 스타일을 확립한 미로는 1975년 고향 바르셀로나에 호안 미로 미술관을 창립했다.
II. 작품 분류
i) 기호의 언어 A Vacabulary of Signs
호안 미로 특유의 예술세계가 잘 드러나는 작품을 볼 수 있다. 그의 특징적인 기호는 눈에 띄고 명확하며, 언어는 분명하고 형태는 섬세하다. 그 형태는 서로 나란히 놓이는 구도가 되어, 마치 이디어그램을 연상하게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