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성리학
- 최초 등록일
- 2003.12.11
- 최종 저작일
-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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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중국의 고대사상』
1. 하(夏)나라의 사상
2. 은(殷)나라의 사상
3. 주(周)나라의 사상
『조선 성리학의 이해』
1. 퇴 ․ 율 성리학의 대두 이전
1) 성리학의 개념 및 주자학 수용 이전의 상황
2) 고려 말 신진 사대부 계층의 주자학 수용
3) 조선 전기의 성리학
4) 지치주의의 좌절과 성리학의 이론 탐구
2. 퇴계 성리학과 율곡 성리학
1) 사단칠정 논변의 관건 문제
2) 퇴계 성리학과 「성학십도」
3) 동서 붕당 체제의 형성과 율곡의 역할
4) 율곡 성리학의 정립 및 과제
3. 척사위정 사상의 성리학적 연원
본문내용
중국인들은 자연을 자신들의 농경생활과 긴밀하게 관련하여 경험적이고 실용적인 사상을 발달시켰다. 중국인들의 사상은 ‘자연’을 모든 것의 원천으로 설정하고 그것과의 조화를 추구하는 데에 인생의 가치를 두었기 때문에, 그들의 인생관 또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이며 현세적인 것이 특징이다.
한편 고대 중국인들은 자연에 대해서 종속적이었으며, 자연 현상의 원인들을 단지 신비한 힘의 작용으로 돌렸다. 이에 더해 모든 자연물 중에서 가장 강력한 힘을 지녔다고 생각되는 하늘에 대한 숭배가 시작되었는데, 이것이 하(夏)나라 때의 자연천에 대한 숭배이다. 또한 자연숭배의 일종으로 ‘토템숭배’가 있었는데, 부계씨족사회가 되면서 부족의 기원을 동물에서 남성 영웅으로 전이시켜 인간 자신으로부터 인간의 역사를 설명하기 시작했다. 이것이 토템숭배에서 조상숭배로 넘어가는 과정이다.
그 후 농업이 발달하여 곡물이 주식이 되었을 때는 사직(社稷)에 대한 제사가 있었는데, 이것 또한 시간이 흐르면서 점차 약화되었고, 특히 천에 대한 숭배가 중요시된 은(殷)나라에서는 ‘제(帝)’ 또는 ‘상제(上帝)’라고 하는 신을 숭배했다. 이는 은부족의 조상신과 같은 성격을 띤다. 반면 그 후 등장한 주나라에서 상제 대신 ‘천(天)’이라는 이름이 등장했다. 이는 ‘가장 높은 신’을 뜻하는 것이다. 이는 후에 ‘천명(天命)’사상으로 발전하게 된다.
참고 자료
동양사상의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