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를 보들레르의 <화가와 시인> 요약 정리
- 최초 등록일
- 2022.05.03
- 최종 저작일
- 2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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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안녕하세요. 오리양입니다.
역사학과 졸업생으로 예술학과 복수전공했습니다.
역사 및 예술 관련 레포트가 대부분입니다.
레포트 작성시, 퀼리티 높은 내용과 분량
그리고 참고문헌 표기에 공들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보들레르의 미술비평과 들라크루아
1. 보들레르의 미술비평 ………… 3
2. 보들레르와 들라크루아 ………… 4
Ⅱ.『화가와 시인』 요약 정리
1.「1845년 미술전」 중에서 ………… 6
2.「1846년 미술전」 중에서 ………… 7
Ⅲ. 참고문헌. ………………………………… 8
본문내용
Ⅰ. 보들레르와 들라크루아
1. 보들레르의 미술비평
샤를 보들레르(1821~1867)는 ‘현대시의 시조’로 불리는『악의 꽃』과 『파리의 우을』의 시인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하지만 보들레르는 시인으로서보다는 미술비평가로서 먼저 명성을 얻은 인물이다. 실제로 「1845년 미술전」을 위시하여 「1846년 미술전」, 「1855년 만국박람회」, 「1859년 미술전」을 거쳐 「현대적 삶의 화가」에 이르기까지 많은 미술비평문을 남겼다. 이처럼 보들레르는 미술비평가인 동시에 시인이었다. 미술비평문들을 발표하는 동안, 그는 꾸준히 시를 썼고, 그 시들은 수정에 수정을 거쳐 발표되었다. 1862년 재판된 『악의 꽃』에 수록된 「파일 풍경」이 잘 보여주듯, 그에게 있어 시와 회화는 동일한 예술론, 즉 그의 고유한 시학 위에 세워진다. 시와 회화가 동의어이듯, 그렇게 시인과 화가 또한 하나의 예술가를 지칭하는 다른 이름이 된다. 그리고 보들레르의 예술에 대한 관심은 『악의 꽃』의 「등대들」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그는 이 시를 통하여 여러 예술가들을 칭송하며 자신의 등대라고 표현하고 있다. 루벤스(1577~1640), 레오나르도 다 빈치(1433~1518), 렘브란트(1606~1669), 미켈란젤로(1475~1564), 앙투안 와토(1684~1721), 고야(1746~1828)가 바로 그들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들라크루아를 마지막으로 언급하였는데,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보들레르, 윤영애 역, 『악의 꽃』, 문학과지성사, 1993.
조희원, 「보들레르와 모더니티 개념」, 『미학』 제68집, 한국미학회,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