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각심리학,선율 지각,게슈탈트 원리,관계 지각,경험적 연구
- 최초 등록일
- 2022.04.06
- 최종 저작일
- 202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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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선율 지각은 과연 모든 경우에 항상성을 띄는가?
Ⅱ. 본 론. 그렇다면 어떠한 것이 항상성 멜로디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가?
1. 선율의 구조적 특성
2. 게슈탈트 원리
3. 관계 지각
4. 경험적 연구
5. 기대와 정보이론
6. 선율 행위의 발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선율 지각의 항상성이란?
선율 지각의 항상성이란, 어떠한 선율을 구성하는 각각의 음정이 달라질 때에도(예를 들면C 장조였던 ‘비행기’ 의 선율을 A 장조로 이조했을 경우에)그 멜로디를 그대로 인지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선율 지각의 항상성에 관해 연구하게 된 계기는 게슈탈트 원리, 생채 지각의 항등성 등을 지각심리학 강의를 들으며 살펴보고 이러한 원리가 귀, 즉 청각에서도 활용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궁금증을 가진 것에서 출발하였다.
서론. 선율 지각은 과연 모든 경우에 항상성을 띄는가?
이 주장을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세웠다. 먼저, 항상적 멜로디 지각은 언제나 절대적이라는 것이다. 그 근거로 항상적 멜로디 지각이 절대적이라면 이조해서 멜로디를 들려줄 때 사람들이 그러한 멜로디를 다르게 인지하지 못할 것이라는, 앞에서 이미 밝혔던 선율 지각의 항상성을 근거로 들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러한 이조 현상에서 차이를 느끼지 못하여도 일부 절대 음감을 가진 사람들은 여기에서 차이를 느낄 수 있기 때문에, 항상적 멜로디 지각이 언제나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본론. 그렇다면 어떠한 것이 항상성 멜로디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가?
1. 선율의 구조적 특성
가장 일반적인 관점에서, 선율이란 음들의 연결이다. 이런 음들의 연결이 구조화되어 나타나는 것을 선율 윤곽(Melodic Contour)이라고 부른다. 선율은 여러 가지 박자와 음고단계에서 연주될 수 있다. 즉, 같은 음악이라도 더 빠르거나 느리게, 혹은 더 낮거나 높게 이조해서 연주(혹은 노래)할 수 있다. 하지만 만약 이런 템포나 조성이 급작스럽게 바뀌지 않는 한은 이 선율 윤곽이라는 것이 존재하기 때문에 청자에게 같은 선율로 지각된다.
참고 자료
Goldstein, E. B., 감각과 지각, 제 7판, 서울: 시그마프레스, 2007.
Radocy & Rudolf E, 음악심리학, 서울: 학지사, 2001.
김경희, 게슈탈트 심리학, 서울: 학지사, 2000.
박유미, 음악심리학의 이해, 서울: 춘추문화사,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