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중국의 새로운 성도덕과 국가주의
- 최초 등록일
- 2022.04.06
- 최종 저작일
- 202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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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우생학의 발생과 구미에서의 우생학
1) 우생학의 정의
2) 영국과 미국의 우생학
3) 우생학과 산아제한
4) 산아제한과 여성의 권리 문제
2. 근대 중국과 우생학
1) 청말 ~ 5.4 문화운동 전까지 우생학 논의
2) 5.4 문화운동시기 새로운 성도덕과 우생학
3. 결론
본문내용
1) 우생학의 정의
프랜시스 갈턴(Francis Galton)은 우생학이란 "사회적 통제 아래서 미래세대의 인종적 질을 개선, 혹은 손상시킬 수 있는 모든 요인에 대한 연구"라고 정의한다. 이는 한편으로 "좋은 출생, 인간 사회에서의 긍정적인 유전 형질의 연속성을 보호하고 증진시키며 과학적 지식을 수단으로 불리한 유전 형질의 확산을 억제하려는 것"이라고도 해석할 수 있다. 사회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이었기 때문에 대중성을 띠기 쉬운 특징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2) 영국과 미국의 우생학
19세기 말 영국은 대영제국의 쇠퇴와 국민 건강 악화, 체력 저하 등의 사회문제가 발생하고 있었다. 또한 중산계층이 새롭게 부상하고 과학자가 전문 직업으로서 인정받기 시작한 시기가 19세기 말엽이었다. 이 때 영국인 프랜시스 갈턴은 사회문제의 해결 방안으로서 우생학을 주창했고, 인접분야라고 할 수 있는 생물학과 의학이 연구됨에 따라 단순한 담론적 차원을 넘어서 객관적, 논리적인 측면을 보강할 수 있었다.
영국의 우생학은 계몽적, 교육적 방법을 중심으로 운동이 형성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제도적인 차원에서 강제 성향을 띠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자발적인 참여가 중심이 되는 모습으로 우생학 운동이 형성되었다. 영국에서의 우생학은 1907년 런던에서 우생학 교육협회가 설립되면서 본격적인 대중운동 차원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미국의 경우에는 1873년에 시작되는 경기침체를 비롯해, 각종 사회적 부적자(The Unfit)들에 의해 발생되는 각종 범죄 및 질병들로 인해 사회적 혼란이 가중되면서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서 우생학이 확산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