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의 순기능과 역기능 6000자
- 최초 등록일
- 2022.03.01
- 최종 저작일
- 20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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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메타버스의 순기능과 역기능 6000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메타버스의 순기능
2) 메타버스의 역기능
3. 결론
4. 참고자료
본문내용
지난 20세기 후반에서 21세기 초반에 이루어진 디지털 기술의 대대적인 혁신, 즉 현 시점에서 ‘3차 산업혁명’ 이라 불리는 컴퓨터 기술의 발달, 인터넷 공간의 활성화 및 대대적인 보급과 같은 일련의 혁신은 우리의 삶에 커다란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지난 18세기의 1차 산업혁명이나 19세기의 2차 산업혁명이 단순히 인류의 삶을 물질적인 범주 내에서만 변화하도록 만드는데 그쳤다면, 3차 산업혁명의 경우에는 인류의 삶을 물질적인 공간 너머 디지털 공간으로 확대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는 것이다.
이후 지속적인 기술의 발달로 인해 온라인 공간에서의 상호작용이 단순히 유의미함을 넘어 본격화되고, 온라인 공간을 통해서 현실 세계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우리의 삶은 보다 급속도로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사람들은 점점 온라인 공간과 더욱 밀접한 생활양식을 갖게 되었고, 온라인 공간과 연계된 산업은 점점 그 규모가 거대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메타버스’는 크게 보자면 이러한 디지털 기술의 발달이라는 커다란 맥락의 한 갈래로 이해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조민아, “‘현실은 80%가 적자’ 메타버스 아찔한 열풍… “거품” 주의보“, 국민일보, 2021.08.10.
정성민, ”[줌인] ‘유토피아’ 메타버스, ‘디스토피아’ 되지 않으려면“, 뉴스포스트, 2021.09.15
이주환, ”메타버스 열풍에 대한 기대와 우려“, 더게임스데일리, 2021.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