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 1. 문화다양성 시대에 다문화사회 정착을 위한 이주민과 선주민 간 사회통합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2. 강의를 수강하면서 인상적인 내용 또는 관심 분야 세 가지를 선택하여 그 이유와 함께 제시.(3)
- 최초 등록일
- 2022.02.23
- 최종 저작일
- 20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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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정책적 측면
2) 다문화를 향한 고정관념 해소의 방법 – 교육
3. 다문화를 향한 고정관념 해소의 방법 – 교육
본문내용
1) 서론
이 보고서는 현대 사회의 문화다양성 시대에 다문화인식 정착을 위한 이주민과 선주민 간 사회통합 방안을 논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다문화라는 정의는 단일민족문화랑 반대되는 개념으로, 둘 이상의 복수 문화 및 여러 나라의 생활 양식을 뜻한다. 즉, 여러 유형의 이질적 문화가 하나의 제도권 안에서 서로의 상호교류를 인해 형성되는 것을 다문화현상이라고 지칭한다¹⁾.
그러나 이러한 ‘다문화’라는 단어가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경우, 부정적인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초등학교에서 문화다양성 배경을 지닌 동급생에게 “야 다문화!”라고 지칭하는 것은 해당 동급생을 한국의 사회 구성원으로 받아들이지 못한 채 다문화 친구와 가정에게 또 다른 상처를 줄 수 있다는 의미이다²⁾.
그러나 다문화의 이미지는 부정적으로 소비될 것이 아니라 그 진정한 의미를 되살려 기존 사회에서 이들이 긍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게 도와야 할 것이다. 이에 본 보고서는 우선 한국 사회의 특수성과 한국 사회가 지닌 다문화에 대한 고정관념을 짚어보고, 어떠한 방식으로 이주민과 선주민 간 갈등을 조율하고 궁극적으로 이주민이 기존 사회에 안정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지 찾아보고자 한다.
2) 본론
a) 정책적 측면
우리나라는 독일과 같이 다문화를 바라보는 관점에 있어 차별적 배제 모형을 택하고 있다³⁾. 이는 내부 사회가 요구하는 특정된 경제영역에만 이주민을 수용하며, 귀화를 엄격하게 규제하는 방식으로 영주권이나 비자의 취득을 위해 까다로운 조건을 제시하거나 제한하는 이민정책을 뜻한다.
이러한 상황에서에서 이주민과 선주민 간 갈등을 조율하기 위해서는 두 카테고리 모두를 대상으로 한 교육이 정책적으로 필요하다. 개인적으로, 이러한 갈등은 교육의 부재에서 발생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주노동자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선주민들은 이주민에 대하여 우리보다 못 사는 나라에서 온 노동계열 이민자라는 생각을 하기 쉽다.
참고 자료
최미영. 강의록 1강 “다문화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방송통신대학교.
최미영. 강의록 1강 “다문화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최미영. 강의록 1강 “다문화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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