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영생교의 현황과 특성
- 최초 등록일
- 2022.01.23
- 최종 저작일
- 202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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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와 사회' 과목의 과제로 영생교에 대한 현황과 특성에 대해 전반적으로 서술되어 있습니다.
마지막 결론에서는 이 현상에 대해 인지부조화를 적용해보고 나의 소감 및 생각을 적었습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문
A. 영생교의 현황
1. 교주의 실태
2. 영생교의 사건
3. 영생교의 교리
B. 영생교의 특성
1. 강력하고 카리스마적인 지도력
2. 이중적인 언어체계
3. 개인이나 가정보다 교회중심적인 생활 강요
4. 중앙집권적인 엄격한 통제
5. 절대적인 진리를 독점하고 있다는 주장
6. 불사의 영생사상
7. 혼합주의적 색채
8. 신비로운 현상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신종교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1975년도를 기준으로 조사해 보았다. 여러 가지 종교가 있지만 특히 나의 주목을 끈 것은 영생교이였다. 그 이유는 영생교를 믿는다면 죽지 않고 살 수 있다는 독특한 주장 때문이었다. 또한 영생교 교주의 사람을 끌어 모으는 카리스마와 나름대로의 세계관도 흥미를 일으켰다. 본론에는 영생교의 현황과 특성에 대해 조사한 것을 요약하여 적었고, 결론에는 나의 느낌과 배울 수 있었던 점을 적었다. 대부분 논문이나 학술지등을 참조해서 조사하였으며, 인터넷 자료 등을 참조하였다.
II. 본문
A. 영생교의 현황
1. 교주의 실태
교주 조희성은 경기도 김포군 검단면 감정리 태생으로 육군종위로 전역하여 박태선 신앙촌의 전도사로 활동하다가 탈퇴하여 1975년경 “공영물산”이란 회사를 운영하였다. 그 후 부도가 나 도산하여 경제사법으로 쫓겨 다니다가 경기도 부천시 소사동 계수리에 소재하고 있는 소위 “밀실”(교주 홍옥비)에 숨어 지냈다. 1980년 초 박태선 전도관이 사양길에 접어들고 많은 추종 신도들이 이탈하게 되자 그는 영생불사 할 수 있는 비결을 가르쳐 주는 “정도령”으로 행세하며 영생교 승리제단을 창설하게 되었다. 조씨는 1980년 10월부터 천부교에서 독립하여 추종신도를 이끌고 경기도 부천시 역곡동으로 이주하여 승리제단 영생교 왕국을 차렸다. 승리제단측은 전국 신도가 30만~100만 명이라고 자랑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3천명에 불과한 것으로 검찰은 밝히고 있다.
한편, 통일교에서는 남북통일을 전면에 내세우고, 오대양 구원파에서는 환경보호(녹색회)와 새마을운동을 앞세우며, 영생교에서는 무궁화 보급운동을 펼쳐 건전종교단체를 표방해왔다. 영생교는 한때 『한국관광뉴스』라는 잡지를 발행하고 ‘무궁화봉사단’이라는 단체를 만들기도 했다. 조희성 교주는 지능적인 수법으로 교묘하게 법망을 피하고 각종 범죄사건을 일으킨 후 증거를 인멸하였다.
참고 자료
비성경적 세계관과 그 특징에 관한 고찰 안점식의 저서들을 중심으로, 김중목, 계약신학대학원 대학교 [2006]
영생교 사이비종교의 폐해와 대책 영생교를 중심으로, 이요섭, 대신대학 신학연구원 [1994]
https://namu.wiki/w/%EC%A1%B0%ED%9D%AC%EC%84%B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