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기출
- 최초 등록일
- 2022.01.07
- 최종 저작일
- 20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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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0. 정치: 베버- 합법적인 물리력(=공권력 1. 전통적 권위; 왕 2. 카리스마적 권위; 독재자, 쿠데타 등 강력한 힘을 바탕으로 타인을 통제 3. 합리적 권위; 선거)을 통해 공공의 이익을 창출하는 행위
1. 화이부동和口而不同: 조화로움을 추구하지만 반드시 같아지려고 강제하지는 않는다
→ 군자라고 하는 사람은 개성이나 각자가 추구하는 가치가 다르나 같지 않음을 조화롭게 만든다. 소인은 나하고 같게 되려고만 하지 타인에게 맞추려 하지 않는다(폭력). 불이동화
→ 공동체의 조화 추구; 조화를 이루면서 같아지지 않는다.2. 혈구지도(絜矩之道): 나를 잣대로 타인을 헤아리는 원칙. 자기를 척도로 삼아 남을 생각하는 방법. 내 마음을 잣대 삼아 타인의 마음을 헤아리는 것. 추기급인 → 인간관계를 맺는 도리와 실천 방법의 바탕이 되는 마음가짐
► 윗사람에게서 싫다고 느낀 것으로 아랫사람에게 시키지 말고, 아랫사람에게서 싫다고 느낀 것으로 윗사람을 섬기지 말라. 앞사람에게서 싫다고 느낀 것으로 뒷사람에게 하지 말며, 뒷사람에게서 싫다고 느낀 것으로 앞사람에게 하지 말라. 오른쪽 사람에게서 싫다고 느낀 것으로 왼쪽 사람에게 대하지 말고, 왼쪽 사람에게서 싫다고 느낀 것으로 오른쪽 사람을 대하지 말라. 이것을 혈구지도, 즉 자신의 마음을 잣대로 타인의 마음을 헤아리는 원칙이라고 말한다.(『대학』 전10장)
3. 네 가지 도덕의 단서: 사단(四端) → 마음에 대한 위대한 발견 / 인간의 본질 = 도덕심
- 측은지심(惻隱之心): 불쌍하게 여기는 마음은 인(仁)의 단서 (타인의 어려움에 대해 공감하고 타인을 대하는 것 까지 확장)
<중 략>
55. 맹자의 이상적인 인간상과 국가관. 맹자의 인성론과 왕도정치를 바탕으로
56. 친구의 부고를 듣고 한양에서 평양으로 돌아갔던 선비의 일화를 통해 예의 본질과 형식에 대해 서술
57. 공부를 올바르게 하는데에 대한 정약용과 공자의 생각의 공통점 서술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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