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시대를 맞이한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현황과 앞으로의 전망
- 최초 등록일
- 2021.12.31
- 최종 저작일
- 2021.10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OTT시대를 맞이한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현황과 앞으로의 전망을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현 세대 OTT의 특징, 그 중에서도 넷플릭스를 중심으로 작성하였고, 디지털미디어 스토리텔링 수업에서 A 받았습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OTT의 특징들
1) 개인화
2) 몰아보기
3) 인터렉티브
3. 글을 마치며
본문내용
유료 방송 시장에 새롭게 등장한 OTT 서비스는 이러한 IPTV 시장을 뒤흔드며 무섭게 성장했다. 콘텐츠 사업자와 플랫폼 사업자가 분리되어 있던 기존의 체계와는 달리 콘텐츠 사업과 플랫폼 사업을 병행하거나 상황에 따라 플랫폼 사업만 운영하기도 하며 기존의 콘텐츠들과 플랫폼에 실증을 느끼던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것에 성공했다.
물론 OTT 서비스의 등장은 필연적으로 기존 층위의 반발을 낳았다. 스티븐 스필버그와 같은 기존 영화업계의 거장들은 OTT로 서비스되고 개봉하는 영화를 영화라고 볼 수 있을지에 대한 근본적 의문을 던졌으며 알폰소 쿠아론의 영화 ‘로마’가 베니스 국제 영화제에서 황금사자상을 수상하는 것으로도 과연 수상의 자격이 있는지에 대해 여러 논의들이 오고 갔으며, 칸 영화제는 넷플릭스 영화의 출품 자체를 제한하고 이에 넷플릭스가 칸 영화제 자체를 보이콧하는 등 여러 논란이 있었다.
참고 자료
송민정 (2020).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디어의 미래 변화: 디지털변혁 성공요소로 본 넷플릭스와 디즈
니플러스의 대응 연구. 한국방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105p.
윤복실 (2021) OTT 드라마 <킹덤>의 서사 전략 연구 - 재매개 이론을 중심으로 -. 글로벌문화콘텐츠 제43호, pp.119))
남지은, 「[“저세상 수위” 넷플릭스 ‘19금 드라마’, 인기 비결은 ‘공감’」, 『한겨레』, 2021,08.30, https://www.hani.co.kr/arti/culture/culture_general/1009622.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