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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곡 '간계와 사랑'과 오페라 '루이자 밀러' 비교 - 관계 변화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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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12.21
최종 저작일
2020.06
5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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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희곡 '간계와 사랑'과 오페라 '루이자 밀러' 비교 - 관계 변화를 중심으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세 가지 관점과 변화
1) 밀러가네 세 가족
2) 지배층과 피지배층
3) 영주와 밀포드 부인

3. 결론

본문내용

영주들의 독재적인 전제정치가 이루어지고 있었던 독일도 18세기에 들자 계몽주의 사상의 바람이 불기 시작하였고, 기본적인 권리도 보장받지 못 하는 현실에 무력히 순응하던 과거의 시민과 달리 자본을 바탕으로 한 자의식을 가진 시민계급이 등장하며 기존의 귀족 계급과 자연스레 대립하게 되었다. 시민비극은 바로 이들의 갈등을 주제로 나타난 희곡 갈래이다. 「간계와 사랑」은 독일의 극작가 프리드리히 폰 실러에 의해 1782년 쓰이기 시작해 1784년에 발표된 작품으로서 당시 극작가 레싱의 작품 「미스 사라 삼푸손」에서 시작된 18세기 독일 시민비극의 열풍을 따라 귀족 계급인 남주인공과 시민 계급인 여주인공의 비극적인 사랑을 다룬다. 신분 격차가 극에 달함에 따라 금기시되어왔던 계급 간의 사랑을 다룸과 동시에 귀족 계급의 타락한 실태를 묘사함으로써 비극적인 애정관계를 다루는 초기의 시민 비극의 특징과 사회극의 성향이 더 강한 후기 시민비극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간계와 사랑」은 시민계급인 악사의 딸인 루이제와 귀족 계급 인 수상의 아들인 페르디난트 소령의 사랑에서부터 시작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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