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료의 합성-인디고(Indigo) 합성 및 염색
- 최초 등록일
- 2021.12.19
- 최종 저작일
- 2021.09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목차
1. 실험 날짜 및 제목
2. 실험 목적
3. 원리
4. 실험기구 및 시약
5. 실험방법
6. 실험결과
7. 고찰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실험 날짜 및 제목
1) 실험 날짜: 2021. 11. 19.
2) 실험 제목: 염료의 합성 : 인디고(Indigo) 합성 및 염색
2. 실험 목적
- 염료의 일종인 인디고를 합성하고 염색과정을 실습함으로써, 염료와 염색에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3. 원리
1) 인디고(Indigo) 염료
인디고는 특유의 남색을 내는 유기 화합물이다. 쪽과 같은 식물이나 몇몇 동물에게서 얻을 수 있으며 오래 전부터 천연 염료로 사용되었다. 근대 에전에는 달리 푸른 빛을 얻을 수 있는 염료가 없었기에 매우 귀중하게 취급되었다. 오늘날엔 화학 합성을 통해 대량으로 생선되어 값이 싸졌다. 데님, 특히 청바지의 푸른 색은 합성 인디고로 염색한 것이다. 경제적 가치 때문에 인디고에 대한 합성은 비교적 일찍 시도되어 많은 합성법이 알려져 있다. 1882년 2-수산화니트로벤젠과 아세톤을 합성하여 인디고를 만드는 베이어-드루슨 인디고 합성법이 발표되어 싼 값에 인디고 염료를 생산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 방법은 대량 생산에는 무리가 있어 계속하여 새로운 합성법이 연구되었고 요하네스 플레거와 카를 휴만이 보다 저렴하게 대량 생산할 수 있는 방법을 발표하였다. 오늘날에는 이러한 기본적인 제법을 바탕으로 다양한 제조 공정이 사요된다. 대학교 교육과정은 베이어-드루슨 인디고 합성법을 통해 인디고를 합성하는 실험을 소개하기도 한다.
인디고는 인딕페라리 라는 열대 식물 안에서 발견되는 무색의 자연물질인 인디킨에서 출발하여 합성된다. 잎들은 잘라서 물속에서 발효시키고, 발효되는 동안 추출되는 인티칸은 클루코오드 나인트실로 분해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수용성인 인루실은 섬유에 스며들어 공기중에서 산화되어 옷감의 섬유에는 안에 침전된 강한 청색 비수용성 인디고를 형성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