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독후감] 포스트모던 시대의 기독교 세계관, 리차드 미들턴, 브라이언 왈시 저

머듈라오블롱가라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9.20
최종 저작일
2010.11
8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10,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독후감] 포스트모던 시대의 기독교 세계관, 리차드 미들턴, 브라이언 왈시 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모더니즘의 위용
[2]모더니즘의 종말
[3]포스트 모더니즘의 도래
[4]포스트 모더니즘의 진행
[5]포스트 모던 시대에 기독교 내러티브의 접근성
[6]성경 속 내러티브
[7]우리가 취해야 할 자세
[8]실천에 대한 고민

본문내용

[1]모더니즘의 위용
근대주의라고 표현되는 모더니즘 시대의 인간은 자신감에 가득 차 있었다. 자율성과 합리성을 전면에 내세워 , 자신 이외의 그 어떠한 권위도 용납하지 않았던 시절. 1층에는 과학이라는 지식적 토대가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주었고, 2층에는 기술이라는 힘이 그 기반을 통해 세력을 확장시켜 주었고, 그로 인해 더욱 높은 경제성장의 층을 세워 나갈 수 있게 되었던 시절이었다. 르네 데카르트(Rene Descartes, 1596~1650)의 주장처럼 인간의 근본적인 이성적 사고 능력을 통해 실재하는 세계를 알 수 있고, 탐구가 가능하며 , 이를 이해하는 것과 지배하는 것 까지도 가능하다고 믿었던 시대였다. 이런 자율적 주체는 전통이나 무지, 미신 등에 방해 받지 않고 자신의 문제점을 스스로 고치고 치료할 수 있었다. 왜냐하면 근대에서 인간은 곧 ‘구원자’ 였기 때문이다.

[2]모더니즘의 종말
하지만, 시대는 변화되었다. 과학과 기술이 인류를 안내하고 구원해 줄 것이라고 믿었던 과거의 모습을 요즘은 찾아 보기 힘들다. 이러한 믿음을(진리가 아닌) 많은 이들이 과학 지상주의 , 기술 지상주의 , 경제 지상주의 등의 표현을 사용하며 비판하고 있는 게 작금의 현실이다. 또한 이 책의 저자는 성경에 나와 있는 수 많은 거짓 신들이 바로 이러한 모더니즘의 야심과 다를 바가 없다고 부각시키고 있다. 왜냐하면, 인간의 자율성은 모더니티라는 건물을 지탱할 힘이 없다고 보기 때문이다. 만약 누군가가 그 자명한 예를 들어 보라고 말을 한다면 , 제 1차 세계대전 때(1914~1918) 사용한 폭탄, 겨자 가스 , 참호전과 1930년대의 세계 대공황 등을 거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 사건을 역사 속 인간의 최후의 실수, 유일무이한 오점으로 치부하고 싶어하는 이들을 위한 결정적 사건을 나열해 보자면, 20년도 채 못 되어 발발한 제 2차 세계 대전 ,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떨어진 핵폭탄 사건 등이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A.Burson, Scott, & Jerry Walls, 김선일 옮김, 루이스와 쉐퍼의 대화,(마포구: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2009).
B.Cooper, Mick, Existential Therapies, (Thousand Oaks : SAGE publications, 2003)
C.Dawkins, Rchard, 이한음 옮김, 만들어진 신, (파주시: 김영사, 2007)
D.Duriez, Colin, 홍병룡 옮김,프랜시스 쉐퍼(종로구:복 있는 사람,2009)
E.Guinness, Os, 윤종석 옮김, 회의하는 용기 (종로구: 복 있는 사람,2008)
F.Johnson, Phillip, 양성만 옮김, 위기에 처한 이성,(서울시: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2000)
G.Johnson, Phillip,홍종락 옮김, 진리의 쐐기를 박다,(서초구:좋은 씨앗,2005)
H.Kirwan, William,정동섭 옮김, 복음주의적 관점에서 본 현대 기독교 상담학 , (용산구: 예찬사 , 2007)
I.Reppert, Victor, 이규원 옮김, C.S 루이스의 위험한 생각, (서초구: 사랑 플러스,2008)
J.McGrath, Alister,&Joanna McGrath, 전성민 옮김, 도킨스의 망상-만들어진신이 외면한진리 (파주시: ㈜살림출판사,2008)
K.Middleton, Richard,&Brian Walsh,김기현&신광은 옮김, 포스트모던 시대의 기독교 세계관, (파주시: ㈜살림출판사, 2009)
L.Newbigin, Lesslie, 홍병룡 옮김, 다원주의 사회에서의 복음,(서울시:IVP,2007)
M.Niebuhr, Richard, 홍병룡 옮김, 그리스도와 문화, (마포구 : IVP , 2010)
N.Wolters, Albert,&Michael, Goheen, 양성만&홍병룡 옮김, 창조,타락,구속,(서울시: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2007)
박만, 폴 틸리히-경계선상의 신학자, (파주시: ㈜살림 출판사,2009)
박영욱, 데리다&들뢰즈 의미와 무의미의 경계에서 (파주시: 김영사, 2009)
박종균, 데리다의 헤체론에 관한 신학적 접근 가능성.(부산 장로신학대학교)
윤용아, 존재의 철학자 하이데거vs 의미의 철학자 비트겐슈타인,(서울시:숨비소리,2007)
머듈라오블롱가라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독후감] 포스트모던 시대의 기독교 세계관, 리차드 미들턴, 브라이언 왈시 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