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대학생물학전공실험보고서] 생태학실험보고서

유지우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7.18
최종 저작일
2021.03
12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대학생물학전공실험보고서] 생태학실험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험목적

2. 실험 이론
1) 먹이 그물
2) 생태적지위
3) 동물 연구를 위한 방법
4) PCR
5) 담수 생태계
6) 어류
7) 담수 무척주 동물
8) 안정동위원소분석

3. 실험과정

4. 시험결과

5. 실험 고찰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실험 목적
- 먹이 그물, 생태적 지위 개념, PCR, 안정동위원소 개념을 이해한다.
- 육상 생태계의 사는 생물들의 배설물을 DNA BLAS 를 이용하여 분석하여 동정하고 먹이그물을 그린다.
- 담수생태계의 안정동위원서 data 를 이용해서 그래프를 그려보고 해석한다.

실험 이론
1. 먹이그물
먹이 그물은 생태계 내의 종 간의 포식자 피식자의 관계와 에너지 물질의 전달 관계를 나타낸 것이다. (위키피디아 - 먹이그물) 먹이사술과 비슷하지만 조금 다른 생태계의 먹이 관계를 나타낸 것이다. 먹이망이나 식물망이라고 한다. 한종의 생물이 다른 한종만을 먹고 사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물의 형태로 나타나는 것이다. 이를 통해서 위에서 언급한대로 에너지, 물질 특히 유기물의 이동관계를 알 수 있다.

2. 생태적 지위
모든 생물은 생존과 성장 그리고 생식을 위해 각자의 주어진 환경에서 나름의 위치, 즉 생태적 지위(Ecological niche)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정보는 종의 생물지리 학적 분포와 진화를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Santos et al., 2006; Lee et al., 2014)

<중 략>

고찰
- 육상 생태계 실험 결과 고찰
이번 실험 결과를 도출했던 과정은 주어진 염기서열을 blast 를 진행하여 매치되는 동물과 제시된 소비자를 연결하여 먹이사슬을 그린 것이 위 결과이다. 이번 먹이 사슬에서 최상위 포식자는 삵과 족제비이다. 생산자는 떡속소리나무, 섬잣나무, 왕포아풀이다.
이들은 식물로 광합성을 하면서 유기물을 합성하고 살아간다. 이를 먹는 1 차소비자로는 고라니, 멧돼지, 멧토끼가 있다. 그리고 2 차소비자로는 검은 지빠귀, 들꿩, 중국산 개구리가 있다. 이들은 이번 실험에서 직접적으로 무엇을 먹는지에 대한 내용을 알 수 없지만 국가 생물자원 DB 에 검색한 결과 검은 지빠귀는 곤충류, 지네, 지렁이를 먹고 중국산개구리의 경우 곤충류를 먹는 다는 것을 바탕으로 2 차소비자라고 판단하였다.

참고 자료

위키피디아. 먹이그물 (2021.03.20)
https://ko.wikipedia.org/wiki/%EB%A8%B9%EC%9D%B4_%EA%B7%B8%EB%AC%BC
도민석, 이진원, 장환진, 김대인, 유정칠. (2016). 한국산 살모사과 3 종의 경쟁과 공간적 생태
-생태적 지위를 기반으로 한 모델과 지리정보시스템 적용-. 한국환경생태학회지, 30(2), 173-184.
이호종 ( Ho Jong Lee ),and 유영한 ( Young Han You ). "보문 : 세 가지 환경구배에 따른 신갈나무의 생태적 지위폭과 상수리나무, 굴참나무와의 생태적 중복역." 환경생물 : 환경생물학회지 27.2 (2009): 191-197.
강정임. "소양강 상류 하천에서 부착조류의 안정동위원소분석을 통한 오염원 분석."
국내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10. 서울
Diana Askaizadeh, Gholamali Heshmati, Mohammand Pessarakli, Mohammad H.Jouri (2014)
Survey of Evaluation Techniques for Studying Rangelands Grass Species Nutritious Values. Journal of Plant Nutrition.
위키피디아. 중합효소연쇄반응.(2021.03.21).
https://ko.wikipedia.org/wiki/%EC%A4%91%ED%95%A9%ED%9A%A8%EC%86%8C_%EC%97%B0%EC%87%84_%EB%B0%98%EC%9D%91
위키피디아. 물고기 (2021.03.22).
https://ko.wikipedia.org/wiki/%EB%AC%BC%EA%B3%A0%EA%B8%B0
한국의 지식콘텐츠. 민물고기. (2014.04.21).
https://www.krpia.co.kr/product/main?plctId=PLCT00005693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전자책. 단수생물종목록.(2020.11).
https://www.nnibr.re.kr/ebook/ListofFreshwaterSpecies/ListofFreshwaterSpecies.html
상지대학교 산학협력관.(2020.11) 환경 DNA 를 이용한 수생태계 종다양성 분석 기반연구.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 P.5-6
정순일, PCR 을 이용한 유전자변형농산물의 검정방법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대학원 생물학과. 2004
한국 건설기술 연구원. 하천관리를 위한 어류서식처 구조에 관한 조사 .1995
유지우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대학생물학전공실험보고서] 생태학실험보고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