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문화와 청소년에 대하여 논해보자,사이버문화정의,사이버문화문제점,청소년사이버폭력문제
- 최초 등록일
- 2021.03.29
- 최종 저작일
- 2018.03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800원
소개글
사이버문화와 청소년에 대하여 논해보기.
포함될 내용 :
- 청소년의 사이버문화에 대한 정의와 문제
- 사이버문화와 청소년에 대한 장단점
- 사이버문화의 과몰입한 청노년들에 대한 올바른 지도방안
A+ 맞았습니다.
꼼꼼히 잘 기술하였습니다.
참고하시여 좋은 성과 있으시길 바랄게요~!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의 사이버문화
1)정의
2)문제
2. 청소년의 사이버문화 이용 장단점
3. 사이버문화 과몰입 청소년 지도방향
Ⅲ. 결론 및 제언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나간 20세기가 ‘텔레비전의 시대’라고 기억된다면, 현재 21세기는 그야말로 ‘인터넷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은 모든 방식에서 컴퓨터 기술의 등장을 거치며 새롭게 제기되고 있는 기존의 미디어들과는 전혀 다른 양상을 나타내고 있는 새로운 미디어이다. 하나의 사회에서 기술이 발견되며, 그것이 사회적으로 보편화된 후, 남은 것은 문화적 변화를 유발하는데 있다고 기술학자들은 언급한다.
과거와 현재는 무엇이 다른가? 텔레비전이 우리에게 미친 영향력은 신의 능력과 비견되면서, 이른바 ‘제2의 신’으로까지 칭해졌다. 영화 ‘트루먼쇼’에서는 ‘미디어와 인간’ 및 ‘신과 인간’이라는 구도를 두고 인간의 정체성 찾기를 풀어나간다. 텔레비전이라는 영상미디어의 등장은 인간에게 전혀 다른 새로운 공간과 새로운 현실을 제공하고 있다. 이제 이 미디어가 진화하려고 한다. 그리고 이미 컴퓨터 세대들은 지금 이 순간에도 탄생하는 중이다. 이러한 상황에 따라 본론에서는 사이버문화와 청소년에 대하여 논해보고자 한다.
1. 청소년의 사이버문화
1)정의
정보사회에서 청소년 디지털 미디어 문화의 특성은 포스트 모던적인 분열현상과 위험사회, 세계화의 화두로 압축할 수 있다(Giddens, 1991).
참고 자료
설진아. (2010). 10대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동기와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상관성 연구. 미디어, 젠더 & 문화, (14), 43-72.
염동문, 김선주, 이성대. (2014). 청소년의 인터넷과다사용이 사이버비행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25(4), 159-183.
이창호, 이경상. (2013). 소셜미디어 이용시간이 청소년의 사이버불링에 미치는 영향 탐구. 한국청소년연구, 24(3), 259-285.
김의철, 박영신, 탁수연, 김정희, 오미선. (2012). 청소년의 사이버 자기개념, 자기효능감, 친구관계, 주관적안녕감과 학업성취도.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9(2), 285-318.
굿모닝충청(2016.04.27.) - [기고] 학교폭력의 또 다른 얼굴 사이버 불링
http://www.goodmorningcc.com/news/articleView.html?idxno=39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