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코로나 19 위기 시대의 우수 대응 사례 분석을 통한 국가적 대응 전략과 발전적 방안 제시

*나*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3.24
최종 저작일
2021.03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코로나 19 바이러스 확산으로 세계적 위기가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코로나 19의 실체를 파악하고, 방역 모범국으로서 세계적 찬사를 받고 있는 한국의 모범 사례와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한 구체적 대책, 국가적 대응 전략과 발전적 방안을 주 내용으로 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하였으므로 이를 필요로 하는 많은 분들께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확신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코로나 19의 개념, 증상, 전파, 발생 배경 분석
1. 코로나 19의 개념
2. 주요 증상 및 후유증
3. 전파 과정의 주요 특성
4. 코로나 19의 발생 배경

Ⅲ. 코로나 19의 예방을 위한 구체적 대책
1. 청결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의 유지
2. 사회적 거리두기의 실천
3. 백신 접종을 통한 집단 면역 체계 확립

Ⅲ. 우리나라의 코로나 19 예방 모범국 사례
1. 선제적 진단 및 추적 시스템 정착
2. 충분한 마스크 보급과 효율적인 생산, 유통 체계 확립
3. 국가적 리더십 발휘와 전문가 신뢰 체계 구축

Ⅳ. 결 론(국가적 대응 전략과 발전적 제언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해가 되었고, 2021년이 된 이후에도 계속적인 위협속에서 불안한 나날을 보내고 있는 상황이다. 백신 접종으로 인한 항체 형성이 이루어져 인류 모두가 안정되는 시기 도래에 대한 기대가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지만 실제적으로 매우 더디게 진행되고 있는 불안감을 어쩔 수 없다.
새로운 바이러스의 침공은 지구 전체의 삶의 기반을 송두리째 흔들어버릴 만큼 초유의 것이어서 전 인류는 하루하루를 그저 아무일 없기를 바라며 어서 비탄의 시기가 빨리 지나가기를 갈망하고 있는 요즈음이다.
마스크를 쓰며 사는 일상이 보편화된 지금의 이 상황은 아무도 짐작하지 못했을 것이다. 코로나 19 라는 새로운 감염병의 등장으로 우리 일상의 모든 것이 바뀌게 될 줄은. 대한민국은 물론 전 세계의 2020년에 이어 2021년에도 코로나19라는 위기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첫 번째 확진자는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들어온 중국인 여성을 시작으로 한 때는 중국에 이어 전 세계 2위를 기록할 만큼 최대 위기 상황도 있었다.
그러나 세계 각국이 국경을 봉쇄하고 자국민의 이동을 강제적으로 제한하는 상황에서도 우리나라는 많은 우려와 반발에도 불구하고 이동 제한, 지역 봉쇄 등 없이 국민의 기본권을 침해하지 않으면서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는 길을 택하며 계속해서 확진자를 줄여나갔으며, 세계 각국에 방역 모범을 보이며. ‘K-방역’을 탄생시키며 오늘에 이르고 있다.
특히 불필요한 접촉을 줄여 차량에 탑승한 채로 감염병 검사를 받는 승차 검진(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 신속하게 확진자를 찾아내는 진단키트, 병상이 부족한 상황에서 가벼운 증상의 확진자를 치료하기 위한 생활치료센터 등은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K-방역을 통해 비교적 안정된 상황을 유지하던 우리나라에도 여러 차례 대 유행의 위기가 찾아오며 국민적 불안감이 증폭되기도 했다.

참고 자료

윤상철, 이종욱, 김민영, ICT를 활용한 대한민국의 코로나 19 대응과 그 성과, 한국국제협력단, 2020.
김동택, 공석기, 이성훈 외 7명, 민주적 거버넌스 관점에서 본 한국의 코로나 19 대응 체계의 특징, 한국국제협력단, 2020.
조영기, 코로나 19 이후를 준비하면서, 한반도 선진화 문화 재단, 2020.
이명화, 박건희 외 4명, 한국의 코로나 19 대응 현황과 주요 동인, 과학기술정책연구원, 2020.
이동현, 이향아, 전염병 위기 관리하기 : 2020년 한국의 코로나 19 전염병 위기와 국가-사회 관계, 경제와 사회, 2021.
백경희, 김자영, 코로나 19 위기 대응 방해 행위와 법적 책임, 법학 연구, 2020.
정웅기, 미국은 왜 코로나 19 위기 대응에 실패했나? : 공중 보건과 인종주의 정치에 관한 탐색, 비판사회정책, 2020.
김동현, 코로나 19 이후 관광 정책 대응 전략 웹세미나 :포스트 코로나 19 관광 정책의 방향을 논하다. 2020.
조광호, 코로나 19 위기, BOOKK(북크크), 2020.
주동주, 위기의 인류, 우리에게 지속 가능한 미래는 있는가?, 바른 북스, 2020.
김범준 외 8명, 코로나 19 위기·대응·미래(과학편), 이음, 2020.
박영숙, 제롬 글렌, 세계 미래 보고서 2021(포스트 코로나 특별판), 비즈니스 북스, 2020.
타일러 라쉬, 두 번째 지구는 없다, 알에이치코리아, 2020.
*나*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코로나 19 위기 시대의 우수 대응 사례 분석을 통한 국가적 대응 전략과 발전적 방안 제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