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식증, 폭식증 간호과정, 폭식증 케이스스터디, 부정적 신체상과 관련된 비효율적 대처, 체중증가에 대한 불안과 관련된 영양불균형, 수분섭취 부족과 관련된 변비
- 최초 등록일
- 2021.03.11
- 최종 저작일
- 2021.02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폭식증을 주제로 한 문헌고찰, 케이스스터디, 간호과정입니다.
간호과정1.부정적 신체상과 관련된 비효율적 대처
간호과정2.체중증가에 대한 불안과 관련된 영양불균형
간호과정3.수분섭취 부족과 관련된 변비
각각 7개의 간호계획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투여중인 약물 2가지와 진행된 진단검사 3가지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 Case Study
1. 문헌고찰(대상자 질병에 대한 이론적인 고찰)
(1) 질병 명
(2) 정상해부생리
(3) 증상 및 징후
(4) 원인 및 위험요인
(5) 진단적 검사
(6) 의학적 치료
(7) 합병증
Ⅱ. 간호사정
1. 일반적 사항
2. 대상자의 약물치료 현황
3. 대상자의 진단검사 현황
Ⅲ. 참고문헌
IV. 간호과정
1. 부정적 신체상과 관련된 비효율적 대처
2. 체중증가에 대한 불안과 관련된 영양불균형
3. 수분섭취 부족과 관련된 변비
본문내용
(1) 질병 명 : 신경성 폭식증(Bulimia Nervosa)
(2) 정상해부생리 : 신경성 폭식증은 2시간 이내에 많은 양의 음식을 빠르게 먹는 대식을 의미한다. 대상자는 자신의 행동이 비정상이라는 사실을 알지만, 스스로 먹는 것을 멈출 수 없고, 자기 비판적이고, 폭식 후 우울을 경험할 수 있다. 폭식증은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10배 더 흔하다. 발병 시기는 보통 17-25세 이다. 폭식증 대상자의 BMI는 체중의 변화로 인해 다양하게 나타난다. 저체중인 대상자도 있으며 과체중일 수도 있다.
(3) 증상 및 징후 : 신경성 폭식증(Bulimia Nervosa)은 밖으로 드러난 증상이 거의 없다. 환자들은 은밀히 폭식과 그에 따른 제거 행동을 하며, 보통 정상 체중을 보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신경성 식욕부진증과는 달리 부모와 친구의 관심을 끌지 못한다. 그러므로 치료도 환자 자신이 문제를 느끼지 않는 한 계속 지연된다. 환자는 대개 자신의 식습관을 통제할 수 없다고 느끼면 병원을 찾는다. 폭식증 환자는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지 않고, 적절한 경계를 설정하지 못해 달성하기 힘든 목표를 정해놓고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에게서 나타난다. 이들은 먹을 음식과 먹어서는 안 되는 음식의 수를 아주 많이 정해 놓고 폭식과 제거 행동을 하면서 수치감, 죄책감, 좌절감을 느낀다. 또한 소비와 관련된 다른 생활에서도 충동적 성향을 보인다. 반복적인 폭식증은 폭식 후에 체중 증가를 두려워하여 목구멍에 손가락을 넣어 구토를 유발하거나, 설사약, 관장약, 이뇨제 등을 남용하고, 폭식 이후 음식을 거부하거나 격렬한 운동을 통해 체중을 감량하려는 행동을 보인다. 일부의 경우에서는 폭식증 이전에 거식증 증상이 있을 수도 있다. 폭식을 할 경우에는 속이 더부룩하다거나 복통을 호소하며, 구토를 하고 나면 이러한 증상은 없어지지만, 우울감을 호소한다.
참고 자료
실무중심의 정신건강간호학, 2016, 박현숙 외, 현문사
정신건강간호학, 2016, 김수진 외, 현문사
정신간호총론, 2015, 임숙빈 외, 수문사
핵심정신건강간호, 2009, 이광자 외, 군자출판사
폭식증 [bulimia nervosa]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