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추천자료)) 다양한 옷을 통해 본 현대과학의 발전과정 - 나노 첨단기술의 발달과 의복의 혁신

*창*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2.11
최종 저작일
2021.02
1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추천자료)) 다양한 옷을 통해 본 현대과학의 발전과정 - 나노 첨단기술의 발달과 의복의 혁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조선시대의 종이 갑옷(면제배갑)

2. 여러 가지 합성염료

3. 면 섬유의 대중화 - 산업 혁명기 증기기관, 면방적기의 발명

4. 최초의 합성 섬유 - 나일론 스타킹

5. 섬유에 적용된 나노기술

6. 우주복과 형상 기억 합금 기술

7. 등산복 고어텍스의 원리

8. 겨울철 발열 내의와 오리털 패딩과 은색 점

9. 시원한 섬유 쿨맥스와 아웃라스트의 원리

10. 전기가 흐르는 스마트폰 장갑

11. 케블라 섬유 펜싱복

12. 히말라야를 오르는 산악인들의 등산복과 능직법

13. 소방관의 옷 방화복 - 메타 아라미드와 케블라 섬유

14. 총알을 막는 방탄복 – 케블라 섬유, 탄소나노튜브실

15. 첨단 과학이 적용된 의복 : 우주복 – 아웃라스트

16. 첨단 과학이 적용된 의복 : 스마트 의류, 웨어러블 옷
1) 스마트 의류(Smart Clothing)와 웨어러블 섬유, 의류 – 히텍스 등
2) 스마트 드레스
3) 스마트 양말 - 달리기 패턴 분석 및 부상 위험 감소
4) 웨어러블 팬츠, 테크닉 향상 및 부상 방지에 도움
5) 웨어러블 퍼스널 트레이너, 스마트 트레이닝 셔츠로 근육 사용량 등을 확인
6) 스마트 셔츠, 생체 신호를 인식한 데이터를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전송
7) 여성용 브래지어와 펜티
8) 드럼팬츠(DrumPants)

본문내용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특정 상황을 설정하고 목적과 기능에 적합한 의복을 설계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본 자료는 역사적으로 갑옷과 합성염료, 나일론과 방한복, 쿨맥스, 등산복, 전도성의복, 최근 NASA 등에서 개발한 우주복과 방화복, 나노기술의 발달로 인한 방탄복, 스마트 첨단 의류, 웨어러블 의류 등을 살펴보고, 현대과학의 내용과 발전과정을 추적하기로 한다.

조선시대의 종이 갑옷(면제배갑)
조선 초기에는 종이로 만든 옷이 있었다. 그것도 화살을 막는 용도로 사용되는 갑옷이었다. 당시 장교들이 주로 착용한 일반적인 갑옷은 철로 만든 것인데, 철갑옷은 무겁고 추위에 약하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그래서 겨울에는 철갑옷 대신 가죽 갑옷을 이용했다. 그러나 갑옷이나 무기를 지급 받는 장교와 달리 군역을 하던 일반 군사들은 갑옷을 직접 장만해야 했으므로, 만들기 쉽고 저렴한 종이 갑옷을 이용했다. 종이 갑옷은 한지 13겹 이상을 겹쳐서 만들고 옷칠을 하여 방수가 되고 보온력이 좋았으며, 무게는 철 갑옷의 절반 정도밖에 되지 않았다고 한다. 조선시대부터 종이와 면 소재로 된 갑옷이 상용화된 것이다.
현재는 과학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섬유가 등장했고, 더 이상 종이로 된 옷을 입지 않아도 된다. 과학의 발달은 의복의 소재를 변화시켰다. 면섬유가 대중화되고, 합성 섬유를 이용하게 되었으며, 최근 나노 기술의 발달은 의복의 혁신적인 변화를 이끌고 있다. 과학 기술의 발달이 우리 의복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여러 가지 합성염료
합성염료가 기기 전에 사람들은 꽃, 열매, 뿌리, 잎 등의 천연 재료를 이용하여 섬유를 염색하였다. 그러나 천연 재료를 사용하여 염색을 하면 불순물 때문에 선명한 색을 얻기 힘들고, 대량 생산을 하기도 힘들다. 붉은 보랏빛인 티리안 퍼플 염료를 1.2g 얻으려면 지중해 조개를 12,000마리나 잡아야 하며, 붉은 빛인 코치닐 염료 1kg을 얻기 위해 연지벌레 암컷을 10만 마리나 잡아야 했다.

참고 자료

없음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창*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추천자료)) 다양한 옷을 통해 본 현대과학의 발전과정 - 나노 첨단기술의 발달과 의복의 혁신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