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사회문제론 아동 가정 폭력의 실태 및 개선방안 가정폭력 아동학대 아동폭력

율리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1.05
최종 저작일
2018.12
1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사회문제론 아동 가정 폭력의 실태 및 개선방안 가정폭력 아동학대 아동폭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Ⅱ 본론
1. 가정폭력의 개념 및 유형
2. 아동 가정폭력의 개념
3. 아동 가정폭력의 요인 및 유형
4. 아동 가정폭력의 실태
5. 가정폭력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6. 가정폭력 아동의 행동 특성

Ⅲ. 결론
1. 결론 및 제언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족이 삶을 영위하는 최소의 단위인 가정은 가족들의 심신안정과 서로가 의지하고 사회를 살아가는 힘을 더해주며 인생의 동반자적 입장에서 삶의 원동력이 되어 서로를 지지하는 사적인 영역이다. 가정안에서 가장 평화로움과 안식을 가져야 될 가족들이 어떠한 개인의 의식적 문제로 인해 신체적·정신적 폭력속에서 가정은 또 다른 감옥이 되어가고 있다. 한국의 뿌리깊은 의식 중 가부장적인 인식은 사회구조내에서 여성의 남성에게로의 종속을 의미하고 남성의 습관적인 가정 내 권위의식은 다른 가족구성원에게 가정 내 폭력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았다. 가정폭력은 한 집안의 일로 어느 누가 선뜻 나설 수 없는 가정내의 일이라고 과거 인정되었던 것과 달리 최근 국가·사회가 나서야 할 일이라고 당연시 되고 있다. 제 18대 대통령인 박근혜 대통령 또한 선거대표공약이며 국정과제의 하나로 ‘성폭력’,‘가정폭력’.,‘학교폭력’,‘불량식품’을 사회 4대악으로 지정하기도 했다. 사적인 공간으로 인정되던 가정에 대한 인식은 가족원에게 신체적, 정신적 고통의 장소가 되는 곳이었으나 가정 내 문제로만 치부되어 사회적·법적 문제해결에는 소극적이었던 것이기 때문이다. 그로인해 가정 내 폭력은 가족원 폭력에서 청소년폭력, 학교폭력, 데이트 폭력 등 사회전반의 심각한 문제점으로 발전되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인식 속에 여성·시민단체 등은 가정폭력에 대한 개념을 단순한 윤리적 문제의 테두리에서 벗어나 국가가 관여하는 인권의 문제로 인식하고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정폭력에 관한 법률 시행에 동참하고 있다. 이는 가정폭력의 예방, 피해자의 보호·지원 뿐만 아니라 가정폭력으로 인한 가정파괴를 막고 평화와 건강한 가정의 모습을 지향하고 가족원 개인의 인권을 보호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한국의 가정폭력의 상황을 보면 학대의 정도와 빈도로 인해 그 피해의 심각성이 매우 커서 한 사회의 가장 기본적 구성 단위라 할 수 있는 가정의 존립마저 위협받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 자료

강위영, 이상복 외5인, 『아동의 이해와 심리 행동치료 교육』 대구:대구대학교 출판부, 1995.
김광일, 『가정폭력』, 서울 :탐구당, 1989.
김민순 외 6인, 『여성복지론』, 서울 : 나남출판, 2000.
김병오, 『부끄러움과 폭력 』, 서울 : 한들출판, 2001.
김연(역), 『가정폭력과 학대』 서울:두란노, 2001.
박정란, 서홍란,『아동복지론』, 서울: 양서원, 2001.
안동현, 홍강의 “ 한국에서의 아동학대 현황”, 「정신건강연구소」, 제6집, 2000.
오경자외 3인,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 중앙적성연구소, 1997.
이소희, 도미향, 김민정, 『그것은 아동학대예요』, 서울 : 동문사, 1997.
이화여대 사회복지학과 공저, 『가족치료 총론』, 서울 : 동인, 1999.
이화여대사회사업연구회(역),『가족학대, 가족폭력』, 서울 : 나남출판, 2001.
조흥식 외4인, 『가족복지학』, 서울 : 학지사, 2000.
조흥식 외4인, 『여성복지학』, 서울 : 학지사, 2000.
김은경, “가정폭력 범죄의 형사철차상 위기개입 방안의 연구”, 서울 : 형사정책연구원, 2001.
김재엽, “한국 가정폭력의 실태 및 원인분석과 통합적 치료모형개발에 관한 학제간 연구”, 서울: 연세대 사회과학연구소, 1999.
김혜영, “아동학대, 가정폭력과 정서적 부적응 행동의 관계에 관한 연구”, 단국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임재현, “아동학대와 아동의 공격성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8.
홍강의, “한국아동학대의 실태 및 후유증 연구”, 보건복지부, 2000.
광주아동학대 예방센터, 아동학대 후유증 자료집, 사회복지법인 한국복지재단, 2002.
김혜련, 이재연, “분노의 언어적 학대와 아동의 정서적 부적응 행동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5월호, 1994.
문화 관광부, 『가정폭력과 청소년』, 청소년보호 위원회, 1998.
법률구조법인 한국가정법률 상담소, “가정폭력 실태 및 의식조사”, 「월간 가정상담」2/4분기, 2000.
보건 복지부, 2001년도 전국 아동학대현황 보고서, 2002.
“부부 불화, 이혼과 아동학대”, 「복지신문」, 9월, 제197호, 4면, 2000.
서울 시립동부 아동상담소, 동부아동상담소 10년 개소기념 사례 연구모음집, 1998.
서울시 아동학대 예방센터, 아동학대 사례 연구집, 2001.
신혜섭, “아내구타가정 아동의 행동문제에 관한 연구”,「사회복지연구」, 제16호, 2001.
이현기, 김형모, 방민석, “아동학대 예방사업의 효율적 추진방안”, 「경기개발연구원」, 연구보고서, 2001.
제3기 가정폭력전문 상담원 교육 교육집 , 잠실사회복지관, 2002.
조미숙, 이윤도, “아내구타 가정과 아동의 적응:연구논점과 과제”, 「한국가족복지학 」제3호, 1999.
「중앙일보」“겉도는 아동학대 방지장치”, , 11월14일, 42판, 2000.
최영, “정신과적 측면에서 본 아동학대 ”,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학교실 세미나, 2002.
한국부스러기 복지선교회, 사회복지사 중간활동 보고, 2001.
한국아동학대 예방협회, 제2회 아동학대 세미나 자료집, 2002.
한국 여성의 전화, 여성의 전화 상담 통계, 1995.
임구원.(2009).가정폭력 가해자 특성분석을 통한 폭력발생 영향요인 연구. 교정복지연구.
율리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사회문제론 아동 가정 폭력의 실태 및 개선방안 가정폭력 아동학대 아동폭력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