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의 적과 시그널로 보는 한국 추리서사의 비교
- 최초 등록일
- 2020.12.26
- 최종 저작일
- 20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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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근대화로 인한 산업화와 기술발전은 사회의 양면성을 심화했다. 대량생산과 편리 증가에 따른 삶의 풍요와 빈부격차, 범죄증가는 서로 양극을 이룬다. 그 중 추리 서사는 근대화의 부정적인 면모 중 범죄에 집중한 장르이다. 그렇다면 추리 서사는 무엇일까? 추리 서사는 ‘탐정, 범인, 희생자라는 세 인물 유형이 등장하고, 불가사의 한 범죄(대부분 살인)의 발생과 그 해결 과정을 중심 플롯으로 삼는 이야기로. 추리소설, 추리 영화, 추리 드라마, 추리 만화에 포괄적으로 나타나는 이야기 유형을 말한다. 추리서사는 사회적 분위기를 반영하기 때문에 지역마다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추리 서사의 특징을 알아보고, 한국 추리물에서 보이는 성격을 영화 공공의 적과 드라마 시그널을 비교하면서 알아보겠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탐정형 인물
2) 여성인물의 확대
3) 장르적 혼합
4) 사회 반영과 욕망
3. 결론
4. 참고자료
본문내용
근대화로 인한 산업화와 기술발전은 사회의 양면성을 심화했다. 대량생산과 편리 증가에 따른 삶의 풍요와 빈부격차, 범죄증가는 서로 양극을 이룬다. 그 중 추리 서사는 근대화의 부정적인 면모 중 범죄에 집중한 장르이다. 그렇다면 추리 서사는 무엇일까? 추리 서사는 ‘탐정, 범인, 희생자라는 세 인물 유형이 등장하고, 불가사의 한 범죄(대부분 살인)의 발생과 그 해결 과정을 중심 플롯으로 삼는 이야기로. 추리소설, 추리 영화, 추리 드라마, 추리 만화에 포괄적으로 나타나는 이야기 유형을 말한다. 추리서사는 사회적 분위기를 반영하기 때문에 지역마다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추리 서사의 특징을 알아보고, 한국 추리물에서 보이는 성격을 영화 공공의 적과 드라마 시그널을 비교하면서 알아보겠다.
작품을 분석하기 앞서 한국 추리서사의 역사적 흐름을 간단히 정리해보겠다. 먼저 ‘추리’라는 장르가 사람들에게 인식된 것은 1908-20년도까지 <제국신문>과 <태서문예신보> 같은 신문출판에 서구의 추리소설을 알리면서 시작됐다. 그 뒤 1930년대에 김내성처럼 추리 전문작가도 탄생하고, 일제강점기 시대를 반영해 일본에 협력하지만, 사실은 애국자인 이중 스파이 탐정을 등장시키는 작품이 만들어졌다.
참고 자료
김민영. "김은희의 추리극에 나타난 기억과 폭력의 양상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9.
박유희, 한국 추리서사에 나타난 ‘탐정’ 표상 - “한국 추리서사의 역사와 이론”을 위한 시론,2009년, 한민족문화연구 제31집
이정석 (2009). 공공의 적1과 야수를 통해 본 대중영화 서사. 우리문학연구, 26, 305-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