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사회심리학 A+] 코로나 팬데믹 시대의 불안과 혐오

스물셋아이유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12.22
최종 저작일
2020.06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코로나 팬데믹 시대의 불안과 혐오] [사회심리학 A+ 고퀄리티 레포트]

표제어: 코로나, 귀인이론, 근본귀인 오류, 프레임, 틀 효과, 상관의 착각, 동조 이론, 신천지, 혐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혐오라는 전염병: 불안에 대한 심리적 기제로서의 혐오
2. 언론 보도의 프레임과 동조효과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가 세계인의 삶을 뒤바꿔 놓았다. 국가 간의 이동은 단절되었고 국제 교류는 침체되었으며 사회적 거리두기와 마스크, 비대면이라는 단어가 일상을 지배하게 되었다. 한국 역시 코로나19의 확산의 파동을 강하게 겪었다. 2, 3월 대구 경북 지방을 중심으로 바이러스가 확산되어 1만 명 이상의 확진자가 발생하였으며 두 달 가량의 강력한 방역과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었다. 4월 30일을 기준으로 지역 신규 확진자가 0명을 기록하는 등 짧은 소강상태를 보이기도 했으나 이태원 클럽을 시작으로 수도권 감염이 재발하면서 코로나19 사태가 현재진행중인 모습이다.
바이러스의 확산 못지않게 문제되고 있는 것은 사람들의 심리적·정서적 불안감이다. 사회적 격리가 지속되면서 일과 가정, 학업 등 일상의 많은 영역에 금이 가기 시작했고 급격히 변해버린 일상 속에서 사람들은 불안과 무기력, 사회적 단절감에 부딪히게 되었다. 심리적 불안의 확산과 함께 차별과 혐오의 기류도 드러나기 시작했다. 세계 곳곳에서 동양인이나 흑인, 여성 등 일부 계층에 대한 혐오 사건이 발생되었고 소수자에 대한 차별과 폭력, 심지어 살인까지 신고되는 사례가 발생하였다. 한국에서도 특정 계층을 상대로 혐오 수준의 분노와 비난이 지속적으로 표출되었다. 확산 초기 중국과 중국인에 대한 비난을 시작으로 신천지 교도, 성소수자의 순으로 분노가 확산되었고 혐오 수준의 욕설과 비난이 범람하게 되었다.
사회적으로 불안한 시기에 특정 집단을 향한 혐오와 차별이 확산되는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사회적인 불안감은 일정한 도식을 거쳐 혐오의 형태로 표출되어왔다. 이하에서는 코로나19가 촉발한 대중의 인식 변화와 태도, 행동의 변화를 살펴본다. 특히 귀인 이론을 중심으로 사회적 불안이 촉발한 혐오 현상을 살펴보고 언론보도의 프레임이 대중의 동조에 미친 영향을 검토해본다.

참고 자료

Gilbert, D. T., & Malone, P. S., The correspondence bias. Psychological Bulletin, 117(1), 1995.
레베카 솔닛, 『이 폐허를 응시하라』, 펜타그램, 2012.
박재진, 「기본적 귀인오류현상에 대한 시간적 거리감의 조절 효과」, 『한국언론학보 56호(4)』, 한국언론학회, 2012.
전혜진, 「코로나19를 통해 본 대한민국 시민사회와 혐오」, 『한국리서치 주간리포트(제70호)』, 한국리서치, 2020.
“[IBS 통신]사회적 거리두기와 '코로나블루'”, <HELLODD>, 2020.04.09.
“[코로나19] 코로나19를 통해 본 대한민국 시민사회와 혐오”, <한국리서치>, 2020.03.25.
“[코로나 바이러스] 정신과 전문의에게 듣는 '혐오'의 실체”, <정신의학신문>, 2020.03.14.
“대구 사람 좌석에 소독제 마구 뿌려… 코로나보다 무서운 차별·혐오”, <한국일보>, 2020.03.03.
“대구 혐오ㆍ차별 멈추고 응원해 달라”, <경상매일신문>, 2020.03.24.
“정총리 "특정 커뮤니티 비판, 방역에 도움안돼…협조 절실"”, <연합뉴스>, 2020.05.10.
“코로나19 보도서 눈에 띈 세 가지 부조리”, <The PR>, 2020.03.11.
“한국 언론 ’코로나19’ 보도 어땠나…“과장·추측성·생중계식 보도 안돼””, <한겨레>, 2020.02.13.
스물셋아이유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사회심리학 A+] 코로나 팬데믹 시대의 불안과 혐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