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 위잇 도시락 이벤트

골관절염 케이스 A+ / TKR / 대상자 사정有 / 완전 자세 / 정형외과 케이스 / 골관절염 간호진단 / 골관절염 간호과정 / 골관절염 간호진단 2개 / A+ 골관절염 (OA,osteoarthritis) 케이스스터디 / 골관절염 문헌고찰

복국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10.12
최종 저작일
2020.08
1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7,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17장
❤가스교환장애 / 감염위험성
❤간호과정 진단적계획, 치료적계획, 교육적계획 나누어 각각 8개, 11개 있음 : 2, 3개 겨우 적힌 케이스 no
❤A+
❤질병에 관한 문헌고찰 있음
❤대상자 사정 있음
❤임상검사결과 있음
❤약물 조사 있음 : 약물명, 효과, 부작용 등등
❤날짜별 치료 및 처치 표기되어 있음

목차

1. 질병에 대한 문헌고찰: 정의, 병태생리, 원인, 증상과 징후, 합병증, 치료, 간호(대증요법)
2. 간호정보 조사지 – 간호대상자 사정 자료
3. 간호사정 – 신체사정 및 건강사정 자료
4. 임상검사
5. 치료 및 처치
6. 약물요법
7. 진단검사
8. 내외과적 치료과정 요약서술
9. 간호과정
10.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골관절염 [osteoarthritis, OA]
1) 정의
퇴행성 관절염이라고도 하며, 점진적인 관절 연골의 소실 및 그와 관련된 이차적인 변화와 증상을 동반하는 비염증성의 진행성 질환이다. 관절 연골의 점진적인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을 이루는 뼈와 관절막, 주변 인대 등에 이차적 손상이 일어나서 통증과 변형, 기능 장애를 일으킨다. 노인에게서 발생 빈도가 높고,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이 나타난다.

2) 병태생리
연골파괴에 대한 반응으로 연골이 마모되기 시작해 점차적으로 부드럽고 탄력성이 적어지며 격렬한 사용에 대한 저항이 어렵게된다. 이러한 지속적 변화는 관절 표면에 열과 미란을 발생시키고 중심 연골이 얇아짐에 따라 연골과 뼈의 성장(골증식체)이 관절 가장자리에서 증가된다. 이차적으로 활액낭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골관절염의 초기통증과 경직을 유발한다.

3) 원인
일차성(특발성) 퇴행성 관절염의 확실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으나 나이(노화), 성별(여성의 에스트로겐 감소), 유전적 요소, 비만 등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생각된다. 이차성(속발성)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 연골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외상, 질병, 기형이 원인이 되어 나타난다.
→ Case 선정 대상자는 특별한 history가 없으므로 노화에 따른 일차성 OA로 추측됨.

<중 략>

2. 주호소: Both knee pain

3. 현병력
발병일시: 2014/06/17 발병부위: Both knee(양쪽 무릎) 기간: 지금까지 지속
중증도: NRS 3~5점
특성: 쑤시는 듯한 통증이 간헐적으로 발생
동반증상/징후: 없음
경감/악화요인: 쪼그리고 앉거나 걸을 때, 계단 올라갈 때와 내려갈 때 증상 악화됨.
밤에 통증 악화되고 휴식 취하면 완화된다고 함
입원동기: PO 진통제로 통증 조절하다가 TKA(total knee arthroplasty) OP 위해 입원

4. 과거력
과거 질병력(고혈압, 당뇨, 폐결핵, 간질환 등): 없음
입원, 수술경험: 7년전 허리 OP
알러지(물질, 음식, 환경): 없음
예방접종: 모른다고 하심

참고 자료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http://health.cdc.go.kr/health/Main.do
드럭인포 https://www.druginfo.co.kr/
신경림 외(2019) 성인간호학 (하) 현문사
복국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 해남 꿀고구마
탑툰 이벤트
골관절염 케이스 A+ / TKR / 대상자 사정有 / 완전 자세 / 정형외과 케이스 / 골관절염 간호진단 / 골관절염 간호과정 / 골관절염 간호진단 2개 / A+ 골관절염 (OA,osteoarthritis) 케이스스터디 / 골관절염 문헌고찰
출석체크 이벤트 lf몰이벤트 신한 체크카드 오늘 하루 보지 않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