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치매노인 보호자를 위한 상담 개입

*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9.11
최종 저작일
2020.08
1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정의

2. 치매의 종류

3. 어떤 증상이 있을 때 치매를 의심해야 하는가?

4. 사정

5. 개입
(1) 치매노인과 보호자를 위한 개입방법
① 정보의 제공 및 교육
② 문제 증상과 보호자의 반응 파악 및 극복전략의 교습
③ 정서적 지원과 정신적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돕는 방법
④ 보호자가 지원체계를 확보토록 하는 방법
⑤ 치매가족의 아동 및 청소년에 대한 배려
⑥ 가족치료
⑦ 치매가족의 교육, 지지집단 프로그램 활용
⑧ 사례관리 (Case Management)의 활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의
치매는 일반적으로 기억하고, 사고하고, 판단하는 능력의 손실로부터 시작하여 언어 및 신체적 기능을 손실하는 질환에 이르기까지 그 문제의 범위가 넓다. 치매는 빠르면 40세 부터 발생할 수 있으나 대개 65세 이상의 노인들에게 발생하는 노인성 질환이다. 이 질환의 발병률을 보면 65세 이상의 노인들의 11%-12% 가 경미한 치매를 가지고 있고 6% 정도가 중한 치매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와 비슷한 발병률을 보이고 있는데, 박종환 등 연구자들의 연구결과는 한 면(面) 내의 노인들의 10.8%가 치매 증상을 보이고 있다고 보고하였다.
치매는 뇌를 공격하여 결국 기억력과 사고 논리에 손상을 주는 퇴행성 질환이다. 알츠하이머성 치매는 심한 지적능력의 손상을 가져와 일상생활을 방해하고 결국 죽음에 이르게 하는 가장 흔한 형태의 치매이다. 발병률은 남.녀 모두 비슷하며, 이것은 4번째로 높은 성인의 사망 원인이다. 치매의 원인은 아직 알려져 있지 않다. 그러나, 연령과 유전이 발병의 위험요소라는 것이 밝혀졌다. 현재, 질병의 진행을 멈추거나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치매의 발병은 거의 알아차릴 수 없을 정도이다. 치매가 진행되면서,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점차적인 기억력 손상, 일상생활의 장애, 방향감각의 상실, 판단력 손상, 성격변화, 학습능력 장애, 그리고 언어소통능력의 상실 등이다. 이러한 변화가 얼마나 빨리 진행되는지는 사람에 따라 다양하다. 그러나 이 질병은 결국 환자로 하여금 전혀 자신을 돌볼 수 없게 만든다.

2. 치매의 종류
(1) 알츠하이머병(Alzheimer's Disease)
알츠하이머병은 대부분 치매의 일반적 형태이다. 치매는 기억력, 사고력 그리고 판단력의 진행적인 저하를 의미한다. 치매의 밖으로 드러나는 증상들은 기억, 사고 그리고 판단하는 기관인 뇌에 영향을 주는 많은 다른 질환이나 장애에 의한 것일 수도 있다. Alt-sigh-mers라고 발음하는 알츠하이머병은 이러한 뇌 질환중의 하나이다.

참고 자료

권중돈(1994a).「한국 치매노인 가족의 부양부담 사정에 관한 연구」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권중돈(1994b). 치매노인의 부양실태와 대응전략. 한국보건사회연구원.
Park, J., Ko, H. J., Park, Y. N., & Jung, C. H. (1994). Dementia among the elderly in a rural community,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164. 796-80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80).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ed. 3. Washington. D.C..
Zarit, S. H., & Zarit, J. M. (1982). Families under stress: Interventions for caregivers of senile dementia patients. Psychotherapy: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19, 461-471.
Zarit et al. (1980). Relatives of the impaired elderly: Corelates of feelings of burden. The Gerontologist, 20, 649-655.
Pratt et al. (1985). Burden and coping strategies of caregivers to Alzheimer's patients. Family Relations, 34, 27-33.
Guthrie, D. (1986). Grandpa doesn't know it's me. New York: Human sciences Press.
권중돈, 치매노인 가족을 위한 서비스 개발. 노인복지정책연구, 제 1권 2호.
*미*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치매노인 보호자를 위한 상담 개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