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와 벌, 도스토예프스키와 러시아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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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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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3
12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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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은 자신이 의식하든 부정하든 내면에 근본적인 죄의식(罪意識)이 존재합니다. 어떤 명분으로 포장해도 내면의 죄의식을 정당화 시킬 수는 없습니다. 세속적 법에 의한 처벌도 결국은 내면의 죄의식이 씻겨질수가 없습니다.

죄의식은 초월적 존재나 신이 인간에게 내린 선물이라고 본다면, 벌이란 죄의식을 느끼고 속죄를 통해 구원을 받는것을 말합니다. <죄와 벌>은 속죄로부터 해방되는 내면의 정의를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목차

1. 도스토예프스키, 그의 문학세계를 엿보다
2. 문학의 자연주의와 현실주의
3. 죄와 벌은 어떤 의미일까요
4. 선한 목적은 악한 수단을 정당화 할 수 있을까요
5. 인간은 어떻게 죄의식을 느끼나요
6. 양심만이 죄의식을 벗길 수 있나요
7. 죄와 벌, 구원을 위한 길

본문내용

죄와 벌

그런 일을 저지르려고 하면서, 이토록 하찮은 일을 두려워 하다니!

도스토예프스키(도스토옙스키, Dostoevskii:1821-1881)는 러시아 모스크바 출신으로 톨스토이(1828-1910)와 함께 19세기 러시아의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입니다. 보통 그의 문학세계를 러시아 토양주의(러시아 메시아니즘), 넋의 리얼리즘(사실주의)이라 하는데 그것은 그가 살아온 지역과 시대배경이 작품에 반영되었기 때문입니다.

1. 도스토예프스키, 그의 문학세계를 엿보다!

도스토예프스키의 문학세계를 러시아 토양주의(러시아 메시아니즘), 넋의 리얼리즘(사실주의)이라 합니다. 러시아 토양주의는 동로마제국(비잔틴제국)이 1453년에 무너지고, 그리스정교의 정통성을 러시아가 계승하였다는 의식의 산물이라 하겠습니다.

러시아인은 인간과 사회, 세계의 모든 모순과 문제를 해결하는 역사적 당위성을 지녔으며, 이 땅에 정의, 평화를 구현해야 한다는 사명의식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그리고 문학세계에 짙게 깔려 있는데 도스토예프스키도 그런 사유체계를 작품속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넋의 리얼리즘은 그런 사회적 문제를 바라보고 해결하는 관점을 다양한 사회상에서 찾는게 아니라 인간내면을 파고 들어가 각양각색의 인간이 갖는 마음의 외양으로 표현되는 사회현실을 파헤치는 방식입니다. 도스토예프스키의 대표작들은 이런 메시아니즘과 리얼리즘이 잘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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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역사인문교육원(미래학교) 대표
서울자유시민대학 본부교수
전문분야
인문/어학, 사회과학, 교육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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