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학사해석(집현전사육신, 서거정 김종직, 김시습 남효온 어무적, 이행 박은(해동강서파), 백광훈 최경창 이달(삼당시인), 이황 이이 조식(도학파문학), 윤근수 최립(의고파), 허균 허난설헌
- 최초 등록일
- 2020.04.17
- 최종 저작일
- 20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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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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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나와있는 4페이지는 집현전사육신 작품에만 해당합니다. 다른 작품까지 모두 합하면 50페이지입니다.
목차
1. 집현전사육신集賢殿․死六臣
2. 서거정김종직徐居正․金宗直
3. 김시습 남효온 어무적(방외인문학)金時習․南孝溫․魚無迹(方外人文學)
4. 이행 박은(해동강서파)李荇․朴誾(海東江西派)
5. 백광훈 최경창 이달(삼당시인)白光勳․崔慶昌․李達(三唐詩人)
6. 이황 이이 조식(도학파문학)李滉․李珥․曹植(道學派文學)
7. 윤근수 최립(의고파)尹根壽․崔岦(擬古派)
8. 허균 허난설헌
9. 한문학의 역사개관흐름
본문내용
1. 집현전사육신集賢殿․死六臣
• 世宗勵精文治. 高出萬古. 歲庚子始置集賢殿. 選文士十人充之. 세종은 문치에 힘을 써서 정교하게 했다. 만고(오랜 세월)에 높이 솟아올랐다.
2. 서거정김종직徐居正․金宗直
• 徐四佳居正 秉文衡至二十六年之久. 故如金佔畢宗直 姜晉山希孟 李三灘承召 皆不得爲之.
사가 서거정이 (형 柄 : 문장의 최고 우두머리인 대제학이 된 것) 문형을 잡은 것이 26년의 오램이 되었다.
그러므로 점필재 김종직, 진산 강희맹, 삼탄 이승소가 모두 그것을 맡을 수가 없었다. (홍문관 대제학을 지내지 못함)
3. 김시습 남효온 어무적(방외인문학)金時習․南孝溫․魚無迹(方外人文學)
• 梅月堂金時習 遁世爲僧. 道號雪岑. 嘗游京城. 過相國權擥家.
매월당 김시습은 세상을 달아나 승려가 되었다. 그래서 도호 설잠이다. 일찍이 경성에서 노닐었다. 상국인(좌의정 우의졍 영의정 등 3정승) 권람의 집을 지나갔다. (權擥권람 : 권근의 손자. 서거정과 같이 관인문학을 주도했던 굉장한 세도가)
4. 이행 박은(해동강서파)李荇․朴誾(海東江西派)
• 我國詩 當以李容齋爲第一. 沉厚和平 澹雅純熟
우리나라 시는 마땅히 (容齋용재 : 이행) 이행으로써 제일로 삼아야한다.
(沉가라앉을 침-풍격 : 기풍과 격조. 이 사람의 정신이 가라앉아 있는 것/두텁고)(雅바를아:성인의 생각이 바르게 박혀있는 것)(純순 : 티끌이 없다)
가라앉고 두텁고 조화롭고 평화롭고 담담하고 바르고 순일하고 익숙하다.(이 사람의 정신이 깊은 사유를 하기에 시에 나타난 용어 자체가 나오는 것)
5. 백광훈 최경창 이달(삼당시인)白光勳․崔慶昌․李達(三唐詩人)
• 當穆陵朝 有稱三唐集者. 謂崔孤竹慶昌 白玉峯光勳 李蓀谷達也.
목릉의 시대를 당해서 삼당시집이라고 일컫는 것이 있다. 고죽 최경창, 옥봉 백광훈, 손곡 이달이다.
是三子者 刻意摹唐. 間有絶相肖者. 이 세 사람은 (刻새길각/意뜻의 : 생각을 새기다. 모으고 모으다) 당나라를 모방하였다.
6. 이황 이이 조식(도학파문학)李滉․李珥․曹植(道學派文學)
• 我東方歌曲 大抵多淫哇不足言 우리 동방의 가곡들은 대체로(大抵대저) 음란하고 외설스러워 족히 말할 것이 못된다.
如翰林別曲之類 出於文人之口. 而矜豪放蕩.
한림별곡과 같은 것들은 문인들의 입에서 나온 것이다. (도를 실어야 하는데 ‘문장’을 잘하는 것)
7. 윤근수 최립(의고파)尹根壽․崔岦(擬古派)
• 我國之人 用功於詩學者衆矣.
우리 나라 사람들은 시학에 공을 쓴 사람이 많았다.
至於散文 則全不着力. 故鮮有可觀.
산문에 이르는 즉 완전히(100%) 힘을 붙이지 않았다. (힘을 들이지 않았다)
참고 자료
없음
압축파일 내 파일목록
1. 집현전사육신.pdf
2. 서거정 김종직.pdf
3. 김시습 남효온 어무적(방외인문학).pdf
4. 이행 박은(해동강서파).pdf
5. 백광훈 최경창 이달(삼당시인).pdf
6. 이황 이이 조식(도학파문학).pdf
7. 윤근수 최립(의고파).pdf
8. 허균 허난설헌.pdf
한문학의 역사개관흐름.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