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학점, 기술발전과 인간의 노동에 대한 분석
- 최초 등록일
- 2020.03.23
- 최종 저작일
- 2020.02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8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이용하시는 한글프로그램 버전이 낮은 경우에는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한글 뷰어 프로그램 또는 상위버전 으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A+학점, 기술발전과 인간의 노동에 대한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기술 발전에 따른 일자리 부족현상에 대한 우려
2. 기계화와 노동시장의 확대
3. 인공지능과 인간의 노동
4. 기술이 인간의 노동을 대체하는 효과
본문내용
1. 기술 발전에 따른 일자리 부족현상에 대한 우려
ㅇ 인류는 산업 혁명, 정보혁명 등과 같은 기술 발전과 인공지능의 출현으로 인해 노동의 변화를 겪고 있다. 기술 발전으로 인해 인간의 일자리가 줄어든다는 우려가 생기고, 실제 그러할 지에 대한 논란은 끊이질 않는다.
ㅇ 과거를 돌아보면 인류는 항상 기술 발전으로 인해 노동이 줄어들 우려를 해왔다. 노동의 감소는 곧 일자리의 감소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ㅇ 18세기 후반 영국에서는 산업혁명이 일어났고 제조업자들은 기계를 만들어 대량생산에 나서기 시작했다. 시민들은 산업혁명으로 일자리를 빼앗길까봐 두려워했고 기계들을 부수면서 ‘러다이트 운동’이 일어나기도 했다. 산업혁명 이후로 인류는 눈부신 기술 발전을 이끌어냈지만, 한편으로는 일자리가 없어질 불안에 시달려왔다.
ㅇ 그럴 때마다 인류는 신기술로 인해 또 다른 새로운 산업이 나타나는 경험을 했고, 과거의 직업은 사라지고 새로운 일자리가 생겨나는 반복을 경험해왔다. 이제 인공지능이 자리를 잡고 월스트리트 금융기업들의 펀드매니저들이 대량해고 되는 경험도 하고 있다. 그러나 한 편으로는 인공지능시대 노동이 감소하며 새로운 일자리가 생겨날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ㅇ 반대로 이번에는 다르다r고 하면서 노동시장에 큰 재앙이 올 것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최근 IT 기술의 발달로 인공지능이 점차 고도화될수록 일자리에 대한 걱정은 더욱 커져가는 게 사실이다.
2. 기계화와 노동시장의 확대
ㅇ 산업혁명 이후로 인간의 노동은 기계의 자동화로 인해 잠식되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 노동에 대한 수요는 계속 존재하였다. 많은 인간 노동을 기계화하고 대량생산하면서 인간의 노동은 기계로 대체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단순 노동을 제외한 다른 영역에서는 오히려 일자리가 늘어나기도 했다. 기계화를 위한 여러 가지 보완적인 작용에 인간의 노동력이 들어가야 했기 때문이다. 걱정과 다르게 노동의 수요를 증가시키기도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