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누보건축
- 최초 등록일
- 2003.10.19
- 최종 저작일
-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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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아르누보는 30세기로 넘어오는 시기에 나타난 사조 중에서 가장 논란이 되어온 것
- 1895년 파리에서 문을 연 사무엘 빌(Samuel Bing)의 메종 드 아르누보(Masion de l` Art Nouveau)에서 유래
목차
1.아르누보의 탄생과 어원
2.아르누보 건축가 10인
3.아르누보건축
1) 카사밀라
2) 성가족성당
3) Colliot주택과 상점
4) Porte Dauphine 지하철역
본문내용
아르누보는 30세기로 넘어오는 시기에 나타난 사조 중에서 가장 논란이 되어온 것으로 그 용어는 1895년 파리에서 문을 연 사무엘 빌(Samuel Bing)의 메종 드 아르누보(Masion de l` Art Nouveau)에서 유래되었다.
아르누보는 자연으로부터 영감을 받은 디자인이 중심을 이루었고, 선의 장식적 가치를 가장 중요하게 다루었으며, 풍부한 상징성을 지니고 있었다. 아르누보는 간접적으로 과거의 양식에서 영향을 받고 있었는데, 고딕은 이론에, 바로크는 형태에서의 조형적 개념에, 로코코는 비대칭의 원리에 영향을 주었다. 또한 일본의 선적이고 색감이 풍부한 예술에서도 영향을 받았다. 아르누보의 디자이너들은 재료의 특성을 거의 인식하지 않아서 나무나 금속 등은 이상한 형태로 비틀리고 구부러졌는데, 이러한 영향은 장식에서 뿐 아니라 구조에서도 나타났다. 직선은 가능한 한 생략되고 흐르는 듯한 곡선이 아르누보의 큰 특징이 되었다.
아르누보 디자인은 형태에 있어서는 성공하였지만 시간과 재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하였으므로 기술에 있어서는 실패하였다. 그래서 단순성과 구조적 기능성이 강조되는 모더니즘이 발달하기 시작하자 아르누보는 쇠퇴기에 접어들게 된다. 기술자의 이상과 기계를 받아들이는 사회가 이 양식을 통합할 수 없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