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경제 성장과 위기, 국민경제가 성장할수록 모두 행복해지는가.

*병*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1.21
최종 저작일
2020.01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1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국민경제 성장과 위기, 국민경제가 성장할수록 모두 행복해지는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성장률이 왜곡하는 세상
3. 성장과 위기 사이의 롤러코스트
4. 금융위기 앞에 무력한 경제위기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거시경제 지표의 중요성. 거시경제 문제를 경제 관료나 기업경제연구소에 일임하는 것은 우리 삶의 결정권을 맡기는 것임. ⇒ 남의 일이 아닌 바로 내 문제로 인식해야 한다. GDP, 국제수지, 가격변수(물가․금리․환율) 등의 거시지표는 우리의 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어떤 측면을 주목해서 봐야할지는 중요한 문제이다.
① GDP 지표 : 얼마나 성장했는가(성장률) VS 어떤 내용의 성장인가(소비, 투자, 수출)
⇒ 현재의 경제성장 패턴이 바람직한 것인가? 지속가능한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② 국제수지 : 수출입 의존도가 높고, 국내 경제구조가 견고하지 못한 한국경제 특성상 세계경제의 작은 변화에도 큰 영향을 받게 된다.
⇒ 국제수지표 분석을 통해 개방경제의 대외적 제약의 의미 살펴볼 필요가 있다.
③ 가격변수 : 경제위기의 원인이 무엇이든 간에 그 징후는 가격변수의 움직임에 영향을 미치게 됨. 따라서 가격변수와 관련된 거시경제정책의 문제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

Ⅱ. 성장률이 왜곡하는 세상
- GDP 성장률을 통한 국민경제의 거시적 성과 확인
한국의 경상GDP는 1991년 3,155억 달러에서 2010년 1조 143억 달러로 20년 동안 3.2배 증가 ⇒ 한국경제의 국제적 위상 향상되었지만, 실질GDP 성장률은 1998년 외환위기 이후 한 단계 하락. 따라서 성장률의 하락 원인, 다시 높이기 위한 정책적 조치에 대하여 살펴볼 필요성 제기한다.

- 미국의 실질GDP 성장률
1990년 IT혁명에 따른 생산성 향상이 고성장과 물가안정을 동시에 이룩한다. 하지만, 달러 유동성의 과잉공급과 세계적 불균형의 누적이 원인이 되어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초래하였다.
- 유로의 실질GDP 성장률
2000년대 후반 유로화의 강세로 경상GDP는 미국과 비슷하게 성장한다. 하지만, 실질성장률은 장기적 침체를 벗어나지 못해, 일부 회원국의 재정위기 속에서 유로화 체제의 지속 가능성 여부도 불투명

참고 자료

김상조(공정위원장) 저, 종횡무진 한국경제, 오마이북, 2012
*병*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 프레시홍 - 전복
  • 프레시홍-홍어
  • 릴레이이벤트
국민경제 성장과 위기, 국민경제가 성장할수록 모두 행복해지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