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에서 고전음악이 사용된 사례를 찾아 어떤 장면에서 어떤 음악이 사용되었으며 그 결과 어떤 효과를 낳았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 최초 등록일
- 2019.10.14
- 최종 저작일
- 20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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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 : 취미와 예술
주제 : 영화에서 고전음악이 사용된 사례를 찾아 어떤 장면에서 어떤 음악이 사용되었으며 그 결과 어떤 효과를 낳았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화 <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
2. 영화 <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 음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화는 내러티브로 구성된다. 그리고 내러티브는 스토리와 담론의 합이다. 이 내러티브는 영화 속의 영상과 사운드를 통하여 발화된다. 아주 오래간 영화에 있어서 영상이 내러티브를 이끌어가고 있다고 생각되어왔다. 하지만 영상분야에 오랜 시간 계속되어 오던 비주얼 중점의 관습에 대한 반성과 더불어 사운드가 가지고 있는 예술적 가치 가능성에 관한 주장이 이젠 전혀 새롭지 않을 정도로 영화에 있어 사운드의 중요성은 그 인식 깊이를 더해가고 있다. 알프레드 히치콕 감독을 포함하여 조지 루카스, 프란시스 코폴라, 데이빗 핀처 등 유수의 감독 및 제작자들은 그들의 영화를 통해 사운드의 중요성을 드러내며 그 예술적 가치의 경계를 넓혀오고 있다(이동환, 2013).
영화에서 음악의 중요성이 더 많이 확장되어 옴으로써 음악이 내러티브 안에서 어떤 방법을 통해 참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점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음악이 더 지배적으로 내러티브에 참여하고 있는 영화 <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를 사례로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영화 <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는 영화라고 하는 텍스트 내에서 음악이 내러티브의 역할을 표현하고 있는 작품 중의 하나이다. 이 영화의 내러티브는 음악이 이끌고 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영화에서 클래식 음악이 활용하는 사례는 많다. 하지만 이 영화는 평소 들었던 음악과는 사뭇 다른 느낌을 안겨준다. 음악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서사의 진행이 있으나, 영화와 음악이 만남으로써 새로운 서사구조를 가지게 된다. 이 영화에서는 총 7곡의 클래식 음악이 사용되는데 협화적 음악과 무조음악이 서로 대비되어 나타나 내러티브를 이끌어가고 있다.
이에 본 글에서는 영화 <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를 중심으로 어떤 장면에서 음악이 활용되었고 그 결과 어떠한 효과를 낳았는지에 대하여 논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김연, 『음악이론의 역사』, 심설당, 2006.
서인숙, 「영화 <시>에서 드러난 모더니즘과 관객성」, 기호학 연구 , 40, 2013.
이동환, 「영화 사운드디자인의 내러티브 요소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 13(4), 2013, pp.477~486.
한종태, 「영화음악의 내러티브 역할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