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게임 <프렌즈팝>의 중독성과 그에 따른 효과 및 의미 분석 (프렌즈팝 문화비평문)
- 최초 등록일
- 2019.09.26
- 최종 저작일
- 2018.05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수업 당시 A+ 받은 문화비평문이며 참고문헌까지 잘 정리되어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프렌즈팝>에 나타난 중독성 요소
1. <프렌즈팝>의 독자적 특징
1) 6방향으로 움직이는 블록
2) 메달 획득 시스템
2. <프렌즈팝>의 흥미유발 요소
1) 카카오톡 대표 캐릭터를 사용한 첫 게임
2) 화려한 연출과 점수 배수
Ⅲ. <프렌즈팝> 중독적 요소의 효과와 의미
1. 게임의 쉬운 적응력
2. 안정적 장르, 입증된 게임성
Ⅳ. 결론
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015년 8월 25일 출시한 <프렌즈팝 for kakao(이하 프렌즈팝)>는 3개 이상의 퍼즐조각을 일렬로 모아 지우는 '3매치' 방식의 퍼즐 모바일게임이다. 카카오 캐릭터를 활용했다는 것이 큰 강점인데, 출시 직후에 폭발적인 관심을 받지는 못했지만 카카오 캐릭터들의 유명세를 타고 점차 여성 유저들과 기존 캐주얼 게임 유저들에게 퍼지면서 며칠째 인기 다운로드 1위를 지켜 대세 게임으로 자리 잡았다. 그리고 현재 <프렌즈팝>은 <애니팡2 for Kakao>, <캔디크러쉬소다> 등 다른 퍼즐 모바일게임 경쟁작들을 추월해 구글 플레이의 게임 매출 7위에 올라섰다.
이런 성적은 출시 전에 모았던 기대 이상이라는 평가가 많다. 그 만큼 출퇴근길이나 쉬는 시간 등 시간과 장소를 불문하고 <프렌즈팝>을 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으며, 한번 접해본 사람은 대부분 일찍 그만두지 못하게 된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상황들을 볼 때 <프렌즈팝>의 강력하고 동시에 이러한 중독성을 만든 특정적인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의문점을 가지고 충분히 토의해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흥행 동력은 과연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프렌즈팝>의 게임의 특징, 중독성에 대한 요소, 그에 따른 효과 등을 고민해보고자 한다.
Ⅱ. <프렌즈팝>에 나타난 중독성 요소
1. <프렌즈팝>의 독자적 특징
1) 6방향으로 움직이는 블록
기존 모바일 퍼즐 게임에서 보여준 4방향과는 다르게 <프렌즈팝>에서는 6방향의 3매치의 퍼즐게임이 이루어진다. 육각형 타일에 배치된 퍼즐조각은 육면체의 면끼리 맞닿은 여섯 방향으로 한 칸씩 움직일 수 있으며, 퍼즐이 지워진 칸에는 위에서 새로 내려온 퍼즐이 채워진다. 또한, 퍼즐이 놓인 행의 높낮이가 다르므로, 대각선으로도 퍼즐 매치가 가능하다. 그래서 <프렌즈팝>은 다른 퍼즐게임에 비해 좀 더 다양한 퍼즐 매칭이 이루어진다.
참고 자료
게임동아(2015), 「카카오 캐릭터의 터지는 매력, '프렌즈팝 for Kakao'」, 『네이버 포스트』, 2015.12.11. <http://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423581&memberNo=11878375&vType=VERTICAL>.
고두희(2011),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게임 이용 동기가 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스마트폰 이용자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민정, 김효용(2008), 「사용자 몰입도를 높이기 위한 모바일 게임 개발」, 『애니메이션연구』제4권 제2호, 한국애니메이션학회.
노찬숙(2013), 「국내 모바일 인터넷 게임 산업의 변화와 발전방향」, 『조형미디어학』제16권 제3호, 한국일러스아트학회.
디에스피 산업조사실(2013), 『스마트콘텐츠 개발전략과 산업분석 Ⅲ -태블릿PC·모바일게임·스마트미디어- 』, 디에스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