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물체 운동 실험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19.09.22
- 최종 저작일
- 201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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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실험제목
2.실험목적
3.관련이론
4.실험기구 및 재료
5.실험방법
6.실험결과
7.실험분석
8.결론
9.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실험 제목 : 포물체 운동
2. 실험 목적
: 발사각도에 따라 물체가 날아간 거리를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정밀하게 측정하고 포물체의 운동을 이해한다.
3. 관련이론:
1) 포물체 운동
: 수평방향으로는 등속도 운동이, 연직방향으로는 중력에 의한 등가속도 운동(자유낙하운동)이 동시에 일어나는 것이다.
지면과 θ 방향을 이루고 속력 v0으로 날아간 물체의 초기속도 x 와 y성분은
v0x=v0cosθ0
v0y=v0sinθ0
수평방향으로 등속운동을 하므로 t초 후의 x좌표는
x=(v0cosθ0)t이며
연직방향으로는 자유낙하운동을 하므로
y=(v0sinθ0)t-1/2gt^2 이다
이 성분들로 계산하면
4. 실험기구 및 재료
1) 인터페이스: 센서를 컴퓨터에 연결하여 각종 실험 데이터를 수집해주는 장치이다.
2) launcher: 각도를 조정하여 발사체를 날려주는 장치이다.
3) 자, 공, 테이프, 종이
5. 실험방법
A. 초속도 측정 실험
1.발사대를 지면과 수평이 되도록 맞추어 놓는다. 이때 발사대 옆에 달린 각도기의 눈금이 0으로 되는지 확인한다.
2.두 포토게이트를 발사대 앞에 나란히 놓고 런쳐에 인터페이스의 1번, 2번 채널에 가까운 포토게이트부터 연결하고 3번 채널에 Time of flight를 연결한다. 인터페이스의 설정은 다음과 같다. 1번 채널의 경우, Photogate를 선택하고 measurement에서 Velocity in gate. ch 1의 체크 표시를 없앤다, 2번 채널의 경우, Photogate를 선택하고 Time in Any Gate. Ch 2의 체크 표시를 없앤다. 3번 채널의 경우 TIme of flight Accessroy를 선택하면 된다. 위와 같이 설정한 후 측정을 위해 Digits를 Time Between Any Gates에 드래그 한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학생백과 basic 고교생을 위한 물리 용어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