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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바냐서 연구

아셀As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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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9.05.20
최종 저작일
20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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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스바냐서 개론
1) 저자
2) 사역 연대
3) 역사적 배경
4) 이스라엘의 모습
5) 기록 목적
6) 여호와의 날
7) 문학적 특징
8) 구조
2. 시대적 배경 및 언약파기
1) 시대적 배경
2) 언약파기
3. 적용 및 해결방안
1) 오늘날 적용: 종교혼합주의
2) 해결방안

Ⅲ. 결론

Ⅳ. 참고도서

본문내용

I. 서론

하나님의 말씀은 그의 백성으로 하여금 선으로 이끌어 모범적인 삶을 살도록 하는 의무를 가지게 한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오히려 선민은 세속의 문화를 따라가서 우상숭배 및 도덕적으로 부패한 사례를 보일 때가 많았다. 특히 권력층은 사회의 선도로서의 선지자적 기능을 상실하고 자신들의 권력과 부만을 탐하여 권력을 그들의 착취의 도구로 전락시키는 모습을 보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왕족으로 여겨지는 스바냐는 당시 이스라엘 백성과 권력층의 위선과 교만, 종교적인 의식을 지적하며 심판의 메시지를 펼친다. 즉 실제로 요시아 개혁의 선봉으로 활약한 것으로 여겨지는 스바냐서를 통해서 정치, 경제, 도덕, 종교적 죄악이 관영한 현 시대의 해답을 찾아볼 것이다.

II. 본론

1. 스바냐서 개론

1) 저자

스바냐의 이름 뜻은 “여호와께서 그를 숨기셨다”라는 의미이며 스바냐는 아주 상세한 족보와 함께 소개된 유일한 선지자이다. 스바냐가 저자임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으며 성경은 “히스가야의 현손이요 아마랴의 증손이요 그다랴의 손자요 구스의 아들이었다”(1:1)고 증언하고 있다. 스바냐는 자신이 왕족이라는 것을 구체적으로 밝히기 위해 장황한 족보를 사용한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스바냐는 그가 왕족이었다는 사실 때문에 궁정에 들어갈 수 있는 권한이 있었던 것 같으며, 이러한 자신의 지위로 인해 그는 유다의 지도자들의 죄악상을 관찰하고 그에 대해 외칠 수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1:8, 11-13; 3:3-4).

2) 사역 연대

1장 1절은 스바냐가 요시야 시대에 사역했다고 말하고 있다. 따라서 스바냐는 아마 하박국 및 예레미야와 동시대의 인물이었을 것이다. 스바냐는 아마 므낫세와 아몬 치세하의 우상숭배 및 앗시리아 압제의 시대에 성장했을 것이다. 그러나 요시야의 율법책의 발견과 관련된 언급은 드러나지 않으므로(왕하 22-23장) 대부분의 학자는 스바냐의 사역이 주전 621년 이전에 이루어졌다고 생각하게 만들었다.

참고 자료

C. Hassell Bullock. 「구약 선지서 개론」 류근상 옮김. 고양시: 크리스찬 출판사, 2011.
Gordon McConcille. 「선지서」 박대영 옮김. 서울: 한국성서유니온 선교회, 2012.
Joseph Blenkinsopp. 「이스라엘 예언사」 황승일 옮김. 서울: 도서출판 은성, 1992.
Tremper Longman. 「최신구약개론」 박철현 옮김. 고양: 크리스찬다이제스트, 2009.
강병도. 『호크마 종합주석 20』 서울: 기독지혜사, 2000.
김창대. 『한권으로 꿰뚫는 소예언서』 서울: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2013
목회와신학 편집부. 『두란노 HOW주석 시리즈 30』 서울: 두란노 아카데미, 2007.
아셀As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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