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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암의 사상적 배경 고찰] - 중세적 가치관 속에서의 근대적 정신의 발현 -에 관해 조사하는 과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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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연암의 사상적 배경
1. 생애와 사상
2. 철학적 배경
1) 실학 - 성리학의 부정
2) 장자
Ⅲ. 연암의 사상적 한계
1. 연암의 사유에 대한 반성적 고찰
Ⅳ.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연암은 실학의 선구자로 알려져 왔다. 그러나 연암을 철저한 근대적인 정신을 가진 인물로 인식하려는 것은 조선대에 근대적 정신을 소유한 인물이 있었음을 자랑으로 여기고자 하는 현대인들의 인식에서 나온 자만일 수 있다. 그러나 이런 단편적인 시각으로 인해 오히려 연암이 가지고 있었던 사상이 한 편으로만 매도되곤 했다는 것 사실이다. 그의 사유는 근대적인, 즉 실학적 측면을 가지고 있기도 했지만 중세적 사유도 역시 그 속에 내재되어 있었다. 그의 진보적이고 현실비판적인 면은 이런 중세적 가치관 속에서 발현된 것이기 때문에 더욱 가치 있는 것이라 평가받을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그의 모순적이지만, 중세를 살았던 인물로서 중세적 세계관 속에서 근대적 사유를 하려했던 연암의 정신세계를 이해하고, 그 기층에 깔려있는 사상을 고찰함으로써 연암소설을 이해하는 바탕으로 삼고자 한다.
Ⅱ. 연암의 사상적 배경
1. 생애와 사상
연암(燕巖) 박지원(朴趾源, 1737~1805)은 선조부마(宣祖駙馬)인 금양위(錦陽尉) 박미(朴瀰)의 후손으로, 조부가 지돈녕부사를 지낸 서인노론계로 인물성동론을 주장하는 낙론계열에 속한다. 특히 연암의 숙부 박사근(朴師近)이 낙론의 일거두(一巨頭)였던 박필주(朴弼周)의 양자가 된, 고무가 김창협의 고제(高弟) 어유봉(魚有鳳, 1672~1744)의 집안으로 출가하였으며, 그 자신은 어유봉의 고제이며 사위인 유안재(遺安齋) 이보천(李輔天, 1714~1777)의 사위가 되었던 것이다.
연암은 양반가문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아버지가 일찍 돌아가셨기 때문에 조부의 슬하에서 성장했으며, 어려서는 매우 병약했으므로 조부께서는 그에게 일체의 공부를 시키지 않았다고 한다. 그가 학문을 접하게 된 것은 조부의 상을 마친 뒤인 16세 때 이보천의 딸과 결혼한 후 처삼촌인 이양천으로부터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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