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브리 스튜디오 作, 애니메이션 작품들 속의 스토리텔링
- 최초 등록일
- 2018.09.29
- 최종 저작일
- 20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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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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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스토리텔링에 관한 이야기를 하기위해 주제작품들을 검토하던 중, 신화와 전설에 대한 챕터가 계속 눈에 들어왔다. 일단 주제의 깊이에 있어서나 소재의 광범위함에 있어 접근하기 쉽지 않은 범주임에도 불구하고, 나에게 매우 친숙함으로 다가왔던 것이다.
무언가 익숙하면서도 그 고고함과 품위를 잃지 않는 것은 만물을 통틀어 흔한 것이 아님은 분명하다. 그중에서도 신화라는 어휘의 의미 자체가 가진 강인함과 영속성을 부인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종교인이든 비종교인이든 간에, 심지어 영혼이나 다른 차원의 세계를 부정하는 사람들조차 신화의 유의미한 영향력 안에 살고 있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다. 서론이 길어지니 협의의 수준에서 살펴보자면, 근래에 제작되고 있는 많은 영상물들 중에 신화 혹은 전설과 민담을 가미한 작품을 찾기란 어렵지 않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현대인들에게 영상물이란 그 어떤 매체보다도 큰 영향력을 끼치는(일반인들의 경우라고 한정해두자) 것이어서, 신화 등의 요소들이 일상에 미치는 효과는 결코 무시할 만한 것이 못된다.
나의 경우에 있어서 신화 혹은 전설 속의 누군가가 나타나서 어지러운 세상을 평정하는 식의 이야기는 어린 시절부터의 로망이었고, 많은 다른 이들도 그러했기에 수많은 컴퓨터 게임과 영화, 애니메이션 등을 쉽게 접할 수 있었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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