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의 문제점

최초 등록일
2018.05.29
최종 저작일
2018.05
1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heeok**** 18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사회복지사 1급 자격시험 기출문제풀이 - 서비스 오픈 이벤트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 청소년문화의 실상과 허상

2. 우리나라 청소년문화의 문제점
1) 청소년의 학교문화
2) 청소년의 성문화
3) 청소년의 대중문화
4) 청소년의 소비문화
5) 청소년의 또래문화
6) 청소년의 여가문화
7) 청소년과 다문화
8) 청소년의 사이버문화
9) 청소년의 스마트폰문화

3. 청소년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환경과 사회환경

Ⅲ. 결론

본문내용

에릭슨(E. H. Erikson)에 의하면 청소년시기는 “내가 누구인가?”,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그 해답을 얻기 위해 심각하게 고뇌하는 시기이다(장휘숙, 2015). 이 시기에 자신의 존재와 자신이 추구해 나갈 가치에 대한 확신이 서면 자아정체감이 형성되지만, 그렇지 못하면 역할혼란에 빠지게 된다. 또한 청소년기는 아동기로부터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시기로서 더 이상 아동도 그렇다고 성인도 아닌 어정쩡한 시기이다. 그러나 이 시기에는 급속한 신체적 성장과 성적 성숙으로 일생에서 가장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하다. 이러한 특성을 보이는 청소년기에 우리가 큰 관심을 갖는 이유는 이 시기 동안 개인의 삶에 영향을 주는 여러 가지 변화가 일어나고 그것이 전생애의 방향이나 궤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장휘숙, 2015).
청소년문화는 청소년 시기에 형성되는 고유한 삶의 양식이다. 청소년들은 가정, 학교, 사회에서 여러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면서 그들 고유의 정체성과 문화를 만들어 나간다. 그들은 때로는 기성세대의 문화에 저항하기도 하고 기성세대의 삶의 양식을 따라가기도 한다.
오늘날 다양한 문화 속에서 생활하는 청소년은 사회문화적 특성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대표적인 예로 2000년대 이후 인터넷의 확산과 2010년을 전후로 스마트폰을 비롯한 스마트기기가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청소년문화는 많은 변화를 겪었다(조혜영 외, 2018). 이처럼 디지털기기의 급속한 발전은 바깥세계에서의 접촉보다는 소셜네트워크로 소통하는 청소년세대를 만들어 내면서 청소년들의 일상문화를 획기적으로 바꾸어 놓았다(조혜영 외, 2018). 디지털기기를 이용한 소통이 활발해지면서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기도 했지만, 디지털기기에 지나치게 의존하거나 집착하는 청소년들이 늘어나면서 심각한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청소년문화를 학교문화, 성문화, 대중문화, 사이버문화, 여가문화, 소비문화 등으로 구분하여 그 특성을 간단히 살펴보고, 그에 따른 문제점과 다양한 개선방안, 그리고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류화청(2014). 생태체계요인이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인터넷 윤리의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서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문화체육관광부(2012). 국민여가활동조사.
부산광역시학교폭력예방회복조정센터(2018). 또래조정자 지도자양성과장 자료.
신성철, 신종우, 정희정, 김윤진(2015). 청소년문화론. 정민사
유수현(2009). 인간관계론. 양서원.
유은희, 하은혜(2009). 인터넷 중독 유형에 따른 청소년의 온-오프라인 친구관계: 게임, 채 팅, 음란물을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20(2).
임광진(1994). 청소년 문화 운동의 전망. 집문당.
장휘숙(2015). 청년심리학. ㈜박영사.
정하성, 유진이(2012). 청소년문화. 양서원.
조동기, 김병준, 조희경(2001). 사이버문화의 특성과 사회적 영향.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조용환(1993). 청소년연구의 문화인류학적 접근: 청소년의 실체와 청소년문화의 이해. 한국 청소년연구, 4(3).
조혜영, 김민, 방은령, 길은배, 서우석, 김옥태, 이창호, 장근영, 양계민, 최순종, 김기헌 (2018). 교육과학사.
한국정보화진흥원(2013). 2013 인터넷중독실태조사.
한국청소년개발원(2013). 청소년문화론. 교육과학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2013). 한국 아동·청소년 인권실태 연구 Ⅲ.
한국콘텐츠진흥원(2013). 2013 게임 과몰입 종합 실태조사.
한상철, 이수연, 임순선, 류수현, 김우철(2012). 청소년 심리 및 상담. 정민사.

자료후기(1)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heeok****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47
ㆍ전체 판매량
227
ㆍ최근 3개월 판매량
11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청소년문화의 문제점 무료자료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