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구성의 시학” (보리스 우스펜스키, 김경수 옮김, 1992) ‘4장-심리학적 수준에 있어서의 시점’ 정리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7.12.31
- 최종 저작일
- 201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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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설구성의 시학” (보리스 우스펜스키, 김경수 옮김, 1992)
저서의 ‘4장-심리학적 수준에 있어서의 시점’ 챕터를 정리하고 요약하여 간추린 버전 입니다.
더불어 각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주석을 첨부하였습니다.
목차
1) 심리학적 수준에서 행동을 묘사하는 수단들 = 139
2) 다른 시점들의 구성적 사용의 한 유형 = 145
3) 작가의 지식의 문제로서의 심리학적 시점 문제 = 161
4) 심리학적 차원에서 시점들의 구분에 있어서의 특성 = 163
본문내용
제 4장: 심리학적 수준에 있어서의 시점
작가는 글을 쓸 때 선택하는 두 가지 이야기의 전달방법 (문학작품의 구성적 관점)
①객관적인 시선으로 사건을 기술
②특정한 등장인물의 시점에서 (그 인물의 주관을 포함하여) 사건을 기술
-작품 내 등장인물들이 작품 내에 제시된 자료données를 사용하여 이야기를 진행하는 방식
-각 등장인물들이 작품 내에서 경험하는 모습들을 독자들에게 보여주며 작가가 얘기하고자 하는 내용을 강조하는 방식
※두 가지 모두 사용하기도 함
<중 략>
작품 내부의 세계와 등장인물들에 대한 작가의 지식의 범위가 등장인물들의 심리적 부분을 묘사하는데 미치는 영향
작가가 전지적Omniscient인 경우 모든 등장인물들의 심리적 부분을 묘사할 수 있다
작가가 작품 외부의 시선에서 작품에서 벌어지는 사건들을 이야기함
특별한 서술자: 작품 내부의 등장인물의 시점에서 이야기가 진행되지만 작가가 전지적인 경로, 등장인물의 시점과 작품 외적인 시점(전지적 시점)이 교차하며 나타난다
작가의 지식이 한정되어 있는 경우 다른 등장인물들에 대해서는 외부적 시점에서 묘사함
작가의 지식 범위는 등장인물들의 내면을 어느 깊이까지 묘사할 수 있는가와 연관된다
작가의 지식 범위는 화자의 위치(공간적, 시간적)와도 관련이 있다 (회고적 시점=공간: 작품 내부, 시간: 미래 / 전지적 작가 시점=공간: 작품 외부, 시간: 현재 / 1인칭(등장인물) 시점=공간: 작품 내부, 시간: 현재)
참고 자료
소설구성의 시학 | 보리스 우스펜스키 지음 | 김경수 옮김 | 현대소설사 | 1992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