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진정통주의 신학
- 최초 등록일
- 2017.12.26
- 최종 저작일
- 20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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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요 약
제 6장 참여와 성육신: 물질성, 전례 그리고 성례전
1) 창조의 선함
제 7장 하나님의 도시들 문화 비판과 사회적 변화
1. 사회이론으로 본 교회
1) 기독교 사회학
2) 구속받은 공동체 : 도시로서 교회
2. 윤리학에 대항하여 : 기독교 도덕성과 반정립
3. 급진정통주의의 교회 : 질문들과 의구심들
1) 창조적인교회?
2) 한계가 없는 교회
Ⅲ. 나가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면서
포스트모던 문화와 신학 수업은 두 가지 주제로 수업을 했다. 처음주제는 포스트모던 사회에서 어떻게 복음을 잘 증거 할지였고, 두 번째 주제는 현대신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였다. 포스트모던 문화는 우리가 경계해야 할 사상으로 알고 있었다. 하지만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해 책을 읽거나 깊이 있는 생각을 해본적은 없었다. 수업을 들으며 포스트모던 사상의 진행 흐름을 살필 수 있었다. 하지만 선지식이 부족하여서 다양한 학자들에 대해서 깊이 있게 연구하지 못한 것은 아쉬운 부분들이다. 두 번째 주제 현대신학을 다루면서 현대신학의 진행 방향을 알 수 있는 시간이었다. 수업시간 활발하게 질문하고 토론했던 것이 기억에 남는다. 조직신학을 전공하겠다고 야심차게 입학을 하였는데 수업을 들을수록 철학적 사고가 많이 요한다는 것을 느끼고 있다. 과제도서인 『급진 정통주의 신학』도 마찬가지이다. 포스트모던 수업 때 푸코나 데리다의 주제처럼 본 책은 생소하고, 머리 아프고 어려운 부분들이 많았다. 어떻게 과제를 해야 할까 고민이 많았다. 책을 요약하겠다고 덤벼도 과제를 위한 과제가 될 것 같아서 많은 부분들 가운데 한 가지 주제를 잡아 그 주제를 요약하고 내안에서 소화해 내 보려고 한다. 그 주제는 바로 참여라는 개념이다.
급진 정통주의는 ‘참여’(participation)라는 개념을 모토로 피조물의 모든 영역이 이미 하나님께 참여하고 있고, 선물로 주어졌다는 사상을 펼치면서 인간의 지식의 자율성을 드높이는 근대성을 그 뿌리에서부터 신학적으로 비판하고, 근대성에 대한 대안으로서 어거스틴 적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그렇다고 급진 정통주의가 근대성을 완전히 부정하자는 것은 아니다. 다만 근대성의 성과들을 올바른 신학적 바탕 위에 다시 세우자는 “대안적 버전의 근대성”을 제안하자는 것이다. 그리고 이 대안적 버전은 그가 “포스트모던 비판적 어거스틴 주의”라는 이름으로 제시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