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 위잇 도시락 이벤트

미생 대 송곳

*현*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7.05.25
최종 저작일
2014.11
1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착수(着手)

2. 포석
2-1. 노동현장 이야기
2-2. 일터 속 영웅과 성장 이야기

3. 수읽기
3-1. 욕망의 피라미드
3-2. 저녁없는 삶과 아침없는 삶

4. 형세파악
4-1. 기호화, 파편화된 현실
4-2. 하이퍼리얼로 탄생한 리얼리즘

5. 계가(計家)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착수(着手)
웹툰의 인기가 ‘핫’하다. 웹(web)과 카툰(cartoon)의 합성어를 뜻하는 웹툰은 일반적으로 파편화된 이미지들의 흐름을 통해 하나의 줄거리를 만들어나가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글이 아닌 이미지로 이루어져있고 프레임으로 나누어져있다는 특징 때문에 스토리보드를 대체할 수 있고 덕분에 예산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현재 웹툰을 기반으로 한 드라마나 영화가 많이 제작되고 있다. 부산대 윤기헌 교수팀의 조사에 따르면 2012년 48작품, 2013년에는 37작품이 영화, 드라마, 이모티콘 등으로 활용되었다고 한다.
초창기 웹툰은 사적인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형식으로 주로 개인 사이트에서 연재했다. 권윤주 작가의 고양이 일기 만화인 『스노우캣』이 정식 단행본으로 출간되고 2002년, 포털사이트 다음이 정식으로 웹툰 코너를 만들면서 작가가 원고료를 받고 정해진 요일에 만화를 올리는 현재의 시스템이 생겨났다. 포털에서 벗어나 레진코믹스와 같은 유료 웹툰 전문 사이트도 등장했다. 이처럼 관련 전문 직종들이 생겨나면서 오늘날의 웹툰은 다양한 포털 사이트를 기반으로 부차적인 광고나 캐릭터 상품 등을 통해 소득을 올릴 수 있는 문화콘텐츠로 자리를 잡았다. 이것은 곧 웹툰이 자본주의 시스템 안에 안착했음을 의미한다. 독자들이 직접 실시간으로 매기는 웹툰의 평점과 자동적으로 업데이트되는 조회 수, 댓글 등이 해당 작품에 대한 수요의 척도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수요의 증가는 공급의 증가로 이어진다. 따라서 독자들이 선호하는 장르일수록 그에 대한 공급도 많아진다. 웹툰에서도 수요-공급 법칙이 적용되는 것이다. 수요량이 낮은 장르의 웹툰은 적은 이윤으로 이어지고, 공급의 중단으로 이어진다. 실제로, 다음 에서 연재하던 웹툰 『메지나』는 조회수가 낮다는 이유로 중간에 완결을 내야 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웹툰과 자본주의가 더 이상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임을 보여준다.
오늘날의 웹툰 산업은 근본적으로 자본주의와 상업주의에 기반을 두고 있기에 독자들의 취향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참고 자료

리처드 J. 레인, 곽상순 역, 『장 보드리야르 소비하기』, 앨피, 2008
장 보드리야르, 하태환 역, 『시뮬라시옹』, 민음사, 2001
최효찬, 『하이퍼리얼 쇼크』, 위즈덤하우스, 2011
김수환, 「웹툰 「미생」이 말하는 것과 말할 수 있는 것들」, 영미문학연구회, 『안과밖』 제35권, 2013
김수환, 「들뢰즈의 시뮬라크르와 존재의 새로운 이해」, 연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인문과학』 제3권, 2011
김희봉, 「현대사회의 가상성과 보드리야르의 시뮬라크르 개념」, 한국현상학회, 『철학과 현상학 연구』 제60호, 2014
김욱동, 「리얼리즘과 모방 이론」, 문학과지성사, 『문학과 사회』 제1권 제4집, 1988
오진호, 「네이버 웹툰 「송곳」의 최규석 작가 - '정치적 민주화'를 넘어 노동으로」, 한국비정규노동센터, 『비정규노동』, 2014
이도흠, 「재현의 리얼리즘에서 차이의 리얼리즘으로」, 문학과경계사, 『문학과 경계』 제14호, 2004
최수웅, 「웹툰, ‘진짜 세계’를 그리다」, 인천문화재단, 『플랫폼』 제47호, 2014
김대훈․박한신, 〈인기 웹툰 「미생」 윤태호 작가〉, 《한국경제》 2013.2.18.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3021713331)
김준용, <'13살 웹툰' 만화계 평정…영화·드라마로 영향력 확대>, 《국제신문》, 2014.07.27.(http://www.kookje.co.kr/news2011/asp/newsbody.asp?code=0500&key=20140728.22002211858)
김진석, <실제 면접관에 물었다… 「미생」 넷 중 누구 뽑을까>, 《일간스포츠》, 2014.11.18. (http://media.daum.net/entertain/consol/1469/newsview?newsId=20141118073103223)
윤석빈, <16세된 '웹툰', 만화의 중심이 되다>, 《소년한국일보》, 2014.11.02.(http://kids.hankooki.com/lpage/news/201411/kd20141102161148125630.htm)
임지영, <「미생」은 왜 ‘옛 대우빌딩’을 무대로 삼았을까>, 《시사인라이브》, 2014.11.08. (http://www.sisainlive.com/news/articleView.html?idxno=21662)
지승호, 〈인기 웹툰 <미생> 윤태호 작가〉, 《주간경향》, 2013.01.01.(http://newsmaker.khan.co.kr/khnm.html?mode=view&code=116&artid=201212241927491&pt=nv)
최호섭, <김상헌 네이버 대표 “한국 웹툰 키워 세계시장으로”>, 《블로터앤미디어》, 2013.11.10. (http://www.bloter.net/archives/169251)
홍명교, 〈「미생」 장그래가 서있는 곳 「송곳」 이수인이 싸우는 곳〉, 《미디어스》, 2014.10.31. (http://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177)
엠브레인트렌드모니터, 「웹툰 이용 관련 조사」, 엠브레인트렌드모니터, 『리서치보고서』 제2013권 제3호. 2013
이나바 신이치로, 장인수 역, 「‘리얼리즘’ 소설의 리얼리티」, 『모던의 쿨다운』 번역초고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 해남 꿀고구마
탑툰 이벤트
미생 대 송곳
에브리타임 이벤트 lf몰이벤트 신한 체크카드 오늘 하루 보지 않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