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중독연구결과
- 최초 등록일
- 2017.04.23
- 최종 저작일
- 2017.04
- 11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2,000원
목차
1. 인터넷중독이란?
2. 인터넷 중독의 정의는?
3. 인터넷 중독의 유형은?
4. 인터넷 중독의 연구목적은?
5. 인터넷중독의 연구 측정도구는?
6. 인터넷중독의 이론적 배경
7. 인터넷 중독의 연구가설
8. 인터넷 중독의 연구대상은?
9. 인터넷중독의 연구기간은?
10. 참고문헌
본문내용
• 인터넷중독이란?
아직까지 명확한 진단 기준은 없으나 임상 현장에서는 하루에 5시간 이상 인터넷을 사용하거나 게임에 몰두하여 일상생활에 심각한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를 말한다. 과도하게 PC게임을 하면서 발생하는 게임중독도 통칭하여 인터넷 중독이라고 불린다. 유병률은 2~15% 정도로 파악되며, 인터넷 중독의 남녀 성비는 남성이 여성보다 많다고 보고 있다.
• 인터넷 중독의 정의는?
인터넷 등 컴퓨터를 사용하는 행동이 건강과 사회생활에 해가 될 것임을 알면서도 반복적으로 하고 싶은 욕구가 생기는 집착적 강박 행동으로 지나친 인터넷 접속으로 인하여 의존성과 금단증상 등이 나타나 일상생활에 사회적, 정신적, 육체적 및 금전적 지장을 받고 있는 상태이다.
참고 자료
강만철 . 오익수(2001a), 「인터넷 중독 척도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한국 청소년 상담원.
강만철 . 오익수(2001b), 「청소년과 인터넷 문화 · 사회연구」, 사회연구사
강만철 . 오익수(2002), 「청소년 인터넷 중독 진단 척도 개발」, 교육 심리연구, 한국 교육심리학회
김순흥 외(2004a), 「청소년생활통계연보 2004」, 한국사회조사연구소.
김진숙 외(2000), 「청소년의 컴퓨터 활용실태, 청소년의 PC중독」,청소년대화의 광장
최준영 외(2001), 「청소년종합실태조사 1998,2000」 광주사회조사연구소.
하지현(2000), 「청소년 PC중독의 원인 분석」, 청소년 대화의 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