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성서의 해석의 흐름
- 최초 등록일
- 2016.11.08
- 최종 저작일
- 20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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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한국신학사 서술의 흐름
II. 유동식의 『한국신학의 광맥』을 통해본 성경해석
본문내용
한국신학사 서술의 흐름
들어가면서
“성서해석사”는 “신학사”와 동일하게 보아도 무방할 것이다.
성경을 해석하는 작업이 바로 신학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신학사를 살펴보는 것으로서 성서해석사를 파악할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방법은 성서해석에 대한 토착적 성격이 강한 우리나라에서 서구적 신학사조에 대한 지식만을 가지고 있는 대부분의 신학도들에게 유익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최근에 나온 “한국신학사”를 다룬 책들을 요약하면서 성서해석의 역사를 살펴보겠다.
유동식의 『한국신학의 광맥』
1980년대 들어서면서 한국 신학운동사 및 신학사상사 정리가 시도되기 시작했다.
선구적인 작업으로 유동식의《한국신학의 광맥》(1982년)이 나왔다.
“한국 신학사상사 서설”이란 부제가 붙은 이 책의 출현으로 한국 신학사상사 연대 구분과 시대적 특징 및 대표적 신학자들의 신학사상을 분석하는 작업이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그는 신학 논문이 발표되는 장(場)으로서 “신학지”(神學誌)가 갖는 중요성에 착안하여 신학 잡지 및 논문집이 발행된 시점을 중심으로 한국 신학사상사를 다음 6기(期)로 나누었다.
1기 : 한국 신학의 태동기(1900∼1915년 ;〈신학월보〉시대)
2기 : 한국 신학의 발아기(1916∼1927년 ;〈신생명〉시대)
3기 : 한국 신학의 정착기(1928∼1939년 ;〈신학세계〉와〈신학지 남〉시대)
4기 : 한국 신학의 혼란기(1940∼1956년 ;〈십자군〉시대)
5기 : 한국 신학의 개화기(1957∼1972년 ;〈기독교사상〉시대)
6기 : 한국 신학의 전개기(1973∼1982년 ;〈신학사상〉시대)
이 같은 6기를 다시 2기씩 묶어 ① 한국 신학 태동시대(1900∼20년대), ② 한국 신학 정초시대(1930∼50년대), ③ 한국 신학 전개시대(1970∼80년대)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나서 각 시기(시대)를 대표하는 신학자들의 사상과 성격을 분석하는 틀로 “보수주의”, “진보주의”, “자유주의”란 개념을 제시하였다.
참고 자료
이덕주, 『한국 교회사 입장에서 본 한국 신학사상사 서술 문제 : 한국 교회의 성서 해석의 흐름』(정초기: 1930년대)
유동식, 『한국 신학의 광맥』, 다산글방,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