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학 본론강의록 동시리아 Early Christian Baptism And the Catechumenate 번역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6.11.08
- 최종 저작일
- 20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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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Introduction : East Syria
Ⅱ. The Odes of Solmon
Ⅲ. The Gospel According to Philip
Ⅳ. The Acts of Judas Thomas(127)
Ⅴ. Aphrahat (134)
Ⅵ. Ephrem(150)
Ⅶ. Narsai
Ⅷ. Jacob of Serugh
Ⅸ. The Teaching of St. Gregory (An Early Armenian Catechism)
본문내용
I. Introduction : East Syria
A. 개괄
시리아어권 그리스도교의 기원과 발전은 다양한 층을 통해 가능하나 이는 기껏해야 추정적인 수준에서만 그러하다. 문헌의 출처가 익명적이거나 확인 불가능한 경우가 많고 역사적 인물 역시 베일에 덮여있거나 전설로 휘감겨있기 때문. 그럼에도 근대 연구는 몇 가지 방향을 설정하고 있다.
기원과 관계해서 말한다면 시리아권 그리스도교의 특성은 다음의 세 가지 사실을 암시하고 있다. ⑴ 초기에 회당과 결별. ⑵ 초기에 공동체 구성원은 전적으로 “유대적 그리스도교”(Jewish Christianity). ⑶ 4세기까지 유대인과 그리스도인들은 사회적으로 분리되어있지 않음.
Aphrahat(ca 275~360)과 Ephrem(ca 306~373)은 저들이 남긴 저서를 통해 볼 때 정통파이다(orthodox). 이는 4세기에만 Nisibis와 Edessa(Urfa, Turkey) 지역의 주도적 그리스도교 형태로 존재했으리라 추정된다. 당시 Edessa에는 많은 그리스도인들 거주했는데 363년 경 Nisibis의 뒤를 이어 지역 그리스도교의 중심지로 떠오른다. 당시 로마는 Nisibis를 페르시아에 양보했는데 평화정착 조건의 하나가 이 도시에서 그리스도인의 추방이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어쨌든 시리아어권 그리스도인들과 유대인들은 함께 성서해석, 경건의 모습에 있어서 하나의 전통들을 계속 공유해왔으며 이 지역의 그리스도인들은 사유의 패턴과 관점에 있어서 깊이 셈적 이었다. 이는 시리아 그리스도교 문헌에 등장하는 암시적이며 상징적 스타일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배경이 된다.
5~6세기는 헬라화라는 문화적 대변혁의 시대로 특징 지워진다. 그리스어 성서가 시리아 교회의 Peshitta(시리아어)와 함께 주도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으며 특히 철학적이고 신학적인 그리스 학풍이 시리아 그리스도교 스쿨들에 흘러들기 시작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