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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한국 대기업 자본의 스크린독점 실태와 이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 수준 조사

*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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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6.09.11
최종 저작일
20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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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학교 글쓰기 시간에 진행된 논문형태의 글짓기와 관련한 것으로 주제를 최근 한국 대기업 자본의 스크린독점 실태와 이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 수준 조사로 잡았던 것입니다.
관련내용에 대한 각주 및 참고문헌을 상세하게 썼던 편이고 이와 관련하여 교내에서 진행했던 설문지 양식 또한 첨부되어 있습니다.
각 대기업 등에서 영화의 배급 및 제작 전반에 참여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A+를 받았던 레포트였고, 1학년 교양 수준에서 수업이 진행된다면 별 무리없이 참고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한국 대기업의 스크린 독점 실태
Ⅲ. 스크린 독점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수준
Ⅳ. 문제 해결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설문지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의 영화산업은 점점 발전하고 있다. 이에 따라 또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영화관을 찾고 있다. 하지만 볼 수 있는 영화는 그리 많지 않다. 대기업들이 스크린을 장악한 채 나오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영화 ‘광해’의 경우, 1200만이 넘는 관객을 동원하였으나 그 상영 횟수는 20만 3428회로 국내에서 가장 많은 상영 횟수를 기록했다. 영화가 상영관을 많이, 그리고 오랫동안 장악하고 있었음을 의미한다. 이처럼 막대한 자본을 밑거름 삼아 상영관을 여러 개 독식하고 좋은 시간대를 차지한 영화를 찾는 것은 어렵지 않다. 이러한 대기업의 스크린 독점은 소비자들이 영화를 선택할 권리를 박탈하고 영화 장르의 다양성을 해치기에 문제가 된다. 뿐만 아니라 이에 대해 소비자들은 심각성을 느끼지 않고 있어 더욱 문제가 된다.
이 연구는 대기업 자본의 스크린 독점을 파악하고 대학생들의 인식 수준을 알아봄으로써 대학생들이 스크린 독점에 대한 인식을 갖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012년 한국영화진흥회의 조사에서 만 19~29세를 연평균 극장 영화관람 편수가 높은 고관여 집단(Heavy user)로 설정한 바 있다. 대학생이 주소비자라는 것이다. 소비자의 권리를 되찾기 위해서는 주소비자인 대학생들의 문제인식이 선행되어야한다. 이러한 스크린 독점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대학생들이 문제를 인식할 때 변화도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이다.
스크린 독점에 대한 국내의 연구는 단순한 현상을 짚는 정도로 이루어지고 있고 연구 또한 많지 않다. 최근 영화진흥위원회에서 영화산업 공정성 인식도조사를 실시했으나 그 목적은 관련업계 종사자의 인식도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었다. 또 다른 연구인 ‘한국영화산업과 독과점 이슈’에서 저자 김휴중은 독과점 이슈를 분석하고 해외 사례도 조사했다. 저자는 독과점 현상 특히 배급·상영·제작이 한꺼번에 이루어지는 것에 대핸 경제적으로 이점이라고 말하며 다소 긍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참고 자료

그래엄 터너, 임재철 역, 대중영화의 이해, 한나래, 2006, 30~34쪽.
김휴중, 「한국영화산업과 독과점 이슈」, 한국문화경제학회 추계학술발표논문집(2004권 0호), 2004, 95~114쪽.
로버트 매리치, 김상훈, 안성아 역, 영화 마케팅 바이블, 북코리아, 2009, 334~335쪽.
영화진흥위원회 정책연구부, 2012 영화소비자조사, 영화진흥위원회, 2013, 140쪽.
윤치호 외 5명, 영화산업 공정성 인식도 조사, 영화진흥위원회, 2012, 7쪽, 91~92쪽
영화진흥위원회, http://www.kobis.or.kr(검색일 : 2013. 11. 17)
네이버 지식백과(영화사전, 2004.9.30, propaganda), http://terms.naver.com/entry (검색일 : 2013. 11. 25)
한겨레, 2013년 7월 30일 25면 4단, www.hani.co.kr/arti/culture/movie(검색일 : 2013. 11. 24)
연합뉴스, 2011년 5월 21일, http://news.naver.com/main/read(검색일 : 2013. 11.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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