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후기 가집에 대하여 - 『청구영언』과 『가곡원류』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6.08.14
- 최종 저작일
- 2016.08
- 32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1,500원
소개글
조선 후기 가집에 대하여 - 『청구영언』과 『가곡원류』를 중심으로에 관해 조사하는 과제 입니다.
조선 후기 가집에 대하여 - 『청구영언』과 『가곡원류』를 중심으로에 관해 작성 했습니다.
조선 후기 가집에 대하여 - 『청구영언』과 『가곡원류』를 중심으로에 대해 궁금하신 분이 구매해 주시거나,
조선 후기 가집에 대하여 - 『청구영언』과 『가곡원류』를 중심으로에 관한 리포트 작성이 필요하신 분이 구매해 주세요.
목차
Ⅰ. 가집의 변화
1. 『청구영언』
1) 『청구영언』 소개
2) 『청구영언』과 18세기 시조문학
2. 『가곡원류』
1)『가곡원류』 소개
2) 『가곡원류』와 19세기 시조문학
3. 『청구영언』과 『가곡원류』의 차이점
Ⅱ.『청구영언』의 주제의 차이
1. 연군, 견적, 보효의 작품해석
2. 연군, 견적, 보효와 18세기 초 중세적 사유방식
본문내용
『청구영언』
조선시대 금보의 출현 => 가사집에 대한 필요성
청구영언의 편찬
* 당대의 예술사적 요구에 대한 대응
『청구영언』 소개
김천택(金天澤)에 의해 편찬
현전하는 최초의 가집
고려 말엽부터 편찬 당시까지의 시조들을 모음
평시조와 사설시조를 아울러 59명의 작가와 580수의 작품 수록
필사본은 소실되었으나 소실 전에 조선진서간행회(朝鮮珍書刊行會)에서 활자로 만들어 간행
진본청구영언(珍本靑丘永言)』
서문 - 작품(초중대엽~만횡청류) - 발문의 구성
가곡창의 곡조별로 배열(특정 작품이 특정 곡조로 불리움)
<중 략>
연군, 견적, 보효 작품해석
보효 (301-302) : 갚을 보(報), 본받을 효(效) 은혜에 보답하려고 정성을 다함
301.
청산(靑山)아 웃지마라 백운(白雲)아 희롱(戱弄)마라
백발홍진(白髮紅塵)에 내 즐겨 단니더냐
성은(聖恩)이 지중(至重)하시니 갑고 가려하노라
현대어 풀이
청산아 웃지 마라 흰 구름아 희롱 말아라.
흰 머리로(늙어) 속된 세상을 내가 즐겨서 다니더냐
임금님의 큰 은혜가 더할 나위 없이 귀중하니 갚고 가려하노라
참고 자료
『19세기 시조의 예술사적 의미』, 고미숙, 태학사, 1998
『조선 후기 시조문학의 지평』, 김용찬, 월인, 2007
『정본 시조대전』, 심재완, 일조각, 1990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국립중앙도서관 http://www.nl.go.kr/index.php
단국대학교 퇴계기념중앙도서관
http://lib.dankook.ac.kr/dlsearch/TGUI/Theme/seoul/main.asp
Cyber문학 길라잡이 http://php.chol.com/~kdong06/index.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