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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대혁명에 관한 연구

저작시기 2016.07 |등록일 2016.07.30 | 최종수정일 2016.08.02 워드파일MS 워드 (docx) | 15페이지 | 가격 1,8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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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대혁명에 관한 연구 (문화대혁명 배경, 문화대혁명 진행 과정, 모택동 사상, 5월 정치국 회의, 베이징 대학 공작조 파견, 란뱌오 쿠데타, 사인방 해체)에 관한 자료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1.문화 대 혁명의 배경과 원인
1.1.모택동 사상과의 관계
1.2.사회주의 이데올로기 자체의 철학적 결함
1.3.모택동 개인의 카리스마
1.4.중소분쟁

2.혁명의 진행 과정
2.1.문화대혁명 기의 중요 인물들
2.2.혁명의 발단(1965.11~1966.4)
2.2.1.해서파관
2.2.2.장칭, 린뱌오의 계략
2.3.혁명의 고조(1966.5~1971)
2.3.1.5월 정치국 회의
2.3.2.베이징 대학의 공작조 파견
2.3.3.‘천하대란 천하대치’
2.3.4.문화대혁명 당시의 사회상
2.4.혁명의 안정화(1971~1976)
2.4.1.린뱌오의 쿠데타
2.4.2.저우언라이의 혁명 안정화 노력
2.4.3.사인방의 권력 찬탈
2.4.4.사인방의 해체와 혁명의 종결

3.평가 및 의의
3.1.긍정적 평가
3.2.부정적 평가
3.3.오늘날의 의의

본문내용

1.문화 대 혁명의 배경과 원인
1.1.모택동 사상과의 관계
모택동은 중국 공산주의에서 정통 맑시즘의 논리와는 달리 연안시대와 대약진 운동에서의 실천공약이였던 군중노선을 상부구조의 수준에서 대중에게 전개시켰다.
즉 기회주의와 행동주의로 치닫게 되는 주관주의를 배격하고, 대중운동의 방법을 이용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영역에서 맑스레닌 주의와 모택동 사상에 입각한 고도의 정치의식을 부여하여 혁명주의노선의 정치노선을 과학적으로 교육시켰다.
이를 통해 작위적으로 경제적 하부구조의 개혁을 시도했다.
또한 근로 대중의 생산의욕은 물질적 자극 대신 모택동 주의의 가치인 국가구성원 의식을 시회주의적으로 고조시킴으로써 무한히 상승될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따라서 모택동은 정치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인민으로 하여금 국가와 통일체가 되어 정책의 실시에 참여하는 종속적 역할과 정책 수립에 영향을 미치고자 시도하는 참여적 역할을 이행토록 하고자 하였다.

그는 정신이나 사상이 한 인간 존재의 반영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한걸음 더 전진시켜 실천과 결부시킴으로써 인간의 능동적인 의식, 주관적인 의지가 객관 세계의 물질적 조건인 경제 구조를 변혁시키는 국면을 중시하였다.
즉, 모택동은 인간의 주관적 동기가 중국의 사회주의 건설에 있어서의 기본 조건인 하부구조가 된다고 믿었던 것이다.
이를 위해 모택동은 선전과 교조부여를 강조하고 교육과 예술의 혁명화에 모든 노력을 경주했다. 모택동 주의자들은 새롭게 부상한 부르주아가 비록 정치적, 경제적 힘을 박탈당했으나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는데 사용했던 사상, 관습, 습관의 영역에서는 자본주의적, 문화적 힘을 아직도 발휘하고 있다고 보았다.
모택동 주의자들은 이들 영역에서의 부르주아의 영향을 사회주의 발전의 방해요소로 보았고, 모든 반 혁명복구 운동은 이러한 마음의 영역(이념체계, 상부구조, 이론적 및 학술적 활동, 문화와 예술 등)에서 시작한다고 보았다.

참고 자료

진춘밍, 『문화대혁명사』, 서울: 나무와 숲, 2000,
모리스마이스너, 『마오의 중국과 그 이후』, 서울: 이산, 2004
계선림, 『우붕잡억』, 서울: 미다스북스, 2004
신승하, 『중국 당대 40년사』, 서울: 고려원, 1993
성근제, 『마오쩌둥과 문화대혁명』, 서울: 연세대학교, 2004
조기정ㆍ은무일, 「중국 문화대혁명 연구-사회상을 중심으로-」, 『중국인문과학』 제25집,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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