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
Ⅱ. 본론
1.실존인식의 발단적 계기
1) 성장환경을 통한 실존인식
2) 실연사건을 통한 에고이즘 자각
2. 작품『비』을 통한 에고이즘 실체
1) 한계적 환경속의 모순된 인간
2) 방관적 이기주의
3) 허무의 인간
3. 허무적 자각과 아쿠타가와의 죽음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日本大正時代(1868-1925)의 문학이란, 초기 明治시대(1868-1925)의 眞의 추구를 그 이상으로 삼았던 自然主義 운동에 대한 반동으로써, 美를 추구한 唯美적인 작가들과 善을 추구한 白樺의 운동으로 출발한 시기와, 그리고 점차 大正後期에 이르러 眞善美의 조화를 추구하고자했던 新現實主義라는 새로운 문학이념의 등장으로 구분지어질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시기적 배경으로 大正後期에 나타난 新現實主義란 1914년 발간된 第3次 新思潮의 동인들을 중심으로 등장하게 되었는데, 바로 그 대표적인 작가로서 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아쿠타가와 류우노스케(芥川龍之介, 1892-1927,이하 아쿠타가와) 는 中核적 위치를 차지하며 문학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다시 그는 1913년 東京帝國大學 英文學과에 입학하여 1915년 羅生門을 발표하지만 주목을 끌지 못하다가 그의 친구의 권유로 나츠메 소오세키의 木曜會에 참석, 그의 門下에 들어가게 되고, 나츠메 소오세키로 부터 第4次 新思潮에 발표된 歷史小說인 『코(鼻)』 이 격찬을 받게 된 것을 계기로 화려하게 문학작가로서의 길을 걷게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텍스트〉
芥川龍之介, 芥川龍之介全集 (全10卷.別卷), 角川書店,1967-1969
세계문학전집98,정음사,1981
아쿠타가와, 김장호 역 『라쇼몽』,문화사랑,1998,
〈단행본〉
壇達郞,『歷史小說としての芥川龍之介』(日本文學硏究資料科業書)「芥川龍之介Ⅰ」所版, 有精堂,1990.
奏敎勳,「하이데거의 人間觀」,『 하이데거의 哲學思想』,김신혁編,서광사, 1984.
芥川龍之介, 恒藤恭宛書簡,前 書,
奏敎勳,「martin heidegger의 人間學」,『하이데거의 哲學 思想』, 그리스도교 철학연구소편, 서광사, 1984,.
hichliffe(황동규역),『부조리 문학』, 서울대出, 1986,
林啓 ,「少年龍之介の周邊」,『芥川龍之介Ⅱ』,日本文學硏究所資料業書,有精堂,1977,
조금호 역,『무기력의 심리』 탐구당, 1983,
김향선 저 ,『철학과 삶』(문학속의 이야기8) ,선학사, 2000.p58-59
關口安義,「芥川龍之介- 鬪いの生涯-」,每日新聞社,1992.
芥川龍之介,「あの頃の自分の事」,芥川龍之介全集第3卷,角川書店.1968,
川龍之介, 吉田精一,1971,櫻楓社
大正文學硏究會,「芥川龍之介硏究」,日本 書センタ-,1990,
福田恒存編,文芸讀本芥川龍之介, 河出書房新聞社,1983,
바로우즈던함(저), 黃文秀 역,『 인간선서7』, 인간도서출판,1982
芥川龍之介,芥川龍之介全集第10卷「,或 友へ送る手記」,角川書店,1967,
신옥희 저,『 실존,윤리,신앙 동서양사상을 중심으로』, 한울아카데미,1995
戶川行男,『自我心理學』,金子書房,1975
아이랜드저,이종욱 유주현 역 『철학, 누가 그것을 필요로 하는가』,1998
〈논문〉
吳思敬 ,「芥川龍之介의 전기작품에 나타난 추의 인식의 고찰」, 교육대학원 석사논문,2000
金銀淑,「芥川龍之介の河童 考」, 1995,
宋修榮,「 芥川龍之介における家族の意味」, 1994,
〈사전〉
김상본, 「21세기 세계한글대 백과사전22.」,범한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