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의 변증법적 유물론
- 최초 등록일
- 2016.06.06
- 최종 저작일
- 2016.05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개념
2. 기원
3. 변증법적 유물론
4. 사적유물론
5. 마르크스 역사발전론
6. 결론
본문내용
1. 개념
마르크스에 의하면 세계는 스스로 운동하고 발전하는 하나의 물질과도 같은 것이다.
따라서 의식(사고)은 하나의 발전 단계로서의 특정한 유기적 물질의 소산이며, 인식이란 인간의 실천을 통해 얻어진 물질의 모사의 과정에 지나지 않는다.
이에 따르면 세계는 이 인식활동을 포함하여 서로 연관하는 모든 과정의 통일이기 때문에 스스로 모순을 내포하고 있다. 이 모순의 갈등을 통해 세계는 질적으로 비약하게 되며 낮은 수준의 것에서 높은 수준으로 발전해 나가는 발전 과정을 가지게 된다.
즉 의식의 외부에 존재하는 것들이 의식을 결정하며 나아갈 방향을 결정하게 되고, 주관의 외부에 존재하는 것들이 주관을 결정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지속적인 대립과 투쟁을 통해 하나의 존재는 더 큰 종합으로 나아갈 수 있게 된다.
2. 기원
1) 헤겔
마르크스는 헤겔의 관념론적 변증법을 비판적으로 계승하였다.
헤겔은 인식에 기초한 변증법을 주장하였는데, 간단히 말해서 인식이 있고 자각이 있기에 물질은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이 헤겔의 관념론의 입장이었다.
참고 자료
http://www.pakebi.com/etc/20alasfl2/iwlas211a2f/bml27-9ll1oals.html
http://www.laborsbook.org/dic/view.php?dic_part=dic01&idx=251
http://wspaper.org/article/3725
http://blog.naver.com/rkdlfjs100/220137498792
http://kcm.kr/dic_view.php?nid=38911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996820&cid=41908&categoryId=41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