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사고와 신여성
- 최초 등록일
- 2016.05.27
- 최종 저작일
- 20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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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조사 대상
2. 신여성(新女性)이란?
1) 신여성의 정의
2) 신여성의 근원
3) 우리나라 신여성들
3. 결론
본문내용
본 리포트에서는 신여성을 조사의 소재로 선택한다. ‘신여성’을 선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이다. 기존의 여러 여성주의 논문들이 나와 있는 것과 같이, 서양 초기 근대화 과정은 남성들만의 근대화 혹은 반쪽짜리 근대화였다는 것이 사실이다. 더욱이 일제시대의 파행적인 근대화를 겪은 우리 사회에서 ‘여성’이 독립된 주체로 인정받지 못했던 것 역시 사실이다. 그러므로 단순한 여성이 아닌 ‘신여성’이 근대화에 끼친 영향과 발자취가 무엇인지 찾아보고자 한다.
<중 략>
신여성은 주로 일제강점기에 많이 사용되던 용어이다. 이 용어가 언제, 누구에 의하여 최초로 사용되었는지는 분명하지 않으나, 일제강점기 초부터 널리 사용되었다. 특히 1920년대에 접어들면서 김원주(金元周, 일명 金一葉)가 『신여자』 제2호에 ‘신여자선언’을 발표하는 등 신여성에 관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전개되기 시작하였다. 일본의 경우 1910년 쓰보우치(坪內逍遙)가 ‘새로운 여성’이라는 제목의 강연을 한 뒤 이 말이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