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요약-동양윤리의 담론 (조현규)

최초 등록일
2016.03.25
최종 저작일
20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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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천(天)에 대한 이해
① 형이상학적·도덕적 의미로서의 천

2. 인간의 본성 이해-성선설
①기본입장
②불인지심
③사단지심
④인: 사람의 도리
⑤의: 행함의 표준
⑥사양지심·공경지심
⑦인간이 악을 행하는 이유

3. 인의(仁義)의 실천윤리
①배경
②인·의
③가족적 도덕관념과 인·의
④사회적 도덕규범으로의 확대
⑤임금과 신하의 의
⑥타인과 인의
⑦예

4. 왕도(王道)의 정치윤리
①기본입장
②인정
③여론의 존중
④역성혁명
⑤민본사상
⑥결론

5. 도덕수양의 방법
①기본입장
②도덕수양의 방법
②-1. 존심양성
가. 존심양성
나. 군자와 범인의 차이
다. 존심의 구체적 방법
라. 양성
마. 존양하는 첩경
바. 양성을 위한 방법: 확충
②-2. 전심치지
②-3. 양호연지기
가. 양호연지기
나. 양호연지기의 방법
②-4. 자기반성
②-5. 호선
가. 호선
나. 여인동선
②-6. 중용지행

본문내용

1. 천(天)에 대한 이해
① 형이상학적·도덕적 의미로서의 천
▷맹자에 있어 천는 인간 도덕성의 원천으로 형이상학적· 도덕적 의미를 함축한다. 따라서 천도(天道)는 인간 삶의 모범이 된다. 이러한 천이 인간에게 성품(인의예지)을 부여하기 때문에 선할 수밖에 없으며, 결코 악 할 수 없다.(도덕적 천) 그런데 맹자의 있어 천은 바로 우리의 마음 깊은 곳에 자리한다. 우리는 마음을 통해 본성을 알 수가 있고 본성을 알면 그러한 본성을 부여한 천도 알 수가 있다. 천이 준 본래의 마음을 잘 보존하고, 천이 부여한 선한 본성을 잘 기르는 것이, 곧 천을 섬기는 방법이기도 하다.

▷맹자에 있어서 천은 인간에게 선한 성품을 부여한 ‘도덕적 천’이며 인간으로 하여금 부여받은 도덕적 성품을 신한 할 것을 강하게 요구하는 형이상학적 존재이기도 하다. 따라서 인간은 천의 부름에 귀를 기울이고, 참된 자기존재를 반성하고 하늘이 부여한 가치, 즉 인의예지를 당위적으로 구현해야 하는 것이다.

2. 인간의 본성 이해-성선설
①기본입장
▷ 사단은 인간 본성의 근본구조인 사덕이 도덕적 심리작용으로 인해 나타난 단서로서 이는 덕행의 시발점이 된다. 그러므로 사단이 사덕의 인식근거라 한다면 사덕은 사단의 존재근거라 할 수 있다.

▷성선설을 굳이 고집한 이유
- 공자의 인과 예에 의한 도덕정치를 계승하여 왕도정치를 주장하였다. 그래서 덕이나 예에 의한 정치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본성이 절대적으로 선해야 했던 것이다.
- 보다 근본적인 이유로서 전통적인 범신론의 입장에 서있었다. 즉 천은 비인격화됨과 동시에 만물 속에 내재하며, 인간 속에도 존재한다. 이러한 인간 내부에 있는 천을 천성이라 한다면, 인간의 본성은 천이고 선이다.

②불인지심
▷맹자에 의하면 인간은 생득적으로 ‘불인지심(不忍之心)’을 지녔다고 한다. 즉 갑자기 어린아이가 우물에 빠지려고 하는 것을 보게 되면 모두 깜짝 놀라고 측은하게 여기는 마음을 갖는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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