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과 심리치료] 합리정서치료에 대한 개관적 이해(철학적 전제, 성격모델, 심리치료모델, 이상모델, 심리치료모델)
- 최초 등록일
- 2016.01.16
- 최종 저작일
- 20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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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철학적 전제
2. 성격모델
3. 심리치료모델
4. 이상모델
5. 심리치료모델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철학적 전제
RET의 철학적 전제는 RET가 철학을 배경으로 유추된 것이기에 상당히 분명하게 나타난다. 엘리스와 버나드(Ellis & Bernard 1985, 5)에 의하면, RET는 "완전히 객관적이며 가치중립적인 것처럼 태도를 취하지” 않는다. 이런 표현은 다른 심리치료 시스템들에 비해 약간 특이하므로 RET에 깔려 있는 전제를 세심하게 살필 필요가 있다.
우선 "엘리스는 부끄러워할 줄 모르는 쾌락주의자이자 인본주의자이며 무신론자다 (Walden, DiGuiseppe & Wessler 1980, 12). 무신론은 하나님의 존재에 대하여 엘리스가 개인적으로 취하는 입장이다. 그의 무신론적인 신념들은 그가 취하는 일부 다른 입장들을 극적으로 형성한다. 예를 들면, 엘리스(Ellis 1978,42)는 '죽지 않을 것’처럼 "우리가 평생 행동하는 것은 우리가 죽을 것이라는사실이 확률적으로 압도적인 점에서 잘 이해가 되지 않는 일이다”라고 말하였다. 엘리스는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이, 종교에 극단적이 되지 않는 한, 정서적으로 건강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허용한다. RET는 "독실한 신앙은 … 인간의 의존성을 부추기며 정서적인 혼란을 중가하게 하는 경향이 있다” (Ellis & Bernard, 1985, 22)고 전제한다. 그러므로 종교성이 너무 많은 것은 필연적으로 나쁜 것이라고 전제한다. 그러나 무신론은 RET의 본질적인 전제는 아니다.
엘리스(Ellis 1978, 39)는 모든 인간은 '기본적으로 쾌락주의적’ 이라고 분명히 전제하였다. 즉, 인간은 자신이 선택한 목표를 최대한 성취하려고 애쓰며 행복을 추구하는 존재라는 것이다. 이 요점이 RET에 가득 배어 있다. 비록 인간은 쾌락주의적이라고 전제하지만, 엘리스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충동적으로 단기적인 욕구를 채우려고 한다고 주장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인간은 장기적인 행복과 최대의 행복을 얻는 기회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즉각적 인 욕구 만족을 지연시키는 결정을 할 능력 이 있다고 보았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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