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대건축의 재생
- 최초 등록일
- 2015.04.08
- 최종 저작일
- 2014.07
- 21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2,000원
목차
1. 서론
1-1 장소의 재탄생
1-2 사라진 기억
2. 본론
2-1 풍경의 재현
2-1-1 동아일보 사옥 (일민미술관)
2-1-2 경성부청 (서울시청 》서울도서관)
2-1-3 경성역 (서울역 》문화역서울284)
2-1-4 명치좌 (국립극장 》명동예술극장)
2-1-5 대법원 (서울시립미술관)
2-2 주체의 귀환
2-2-1 우남도서관(중앙대 도서관)
2-2-2 서울 컨트리 클럽하우스 (꿈마루)
2-2-3 공간사옥 (아라리오뮤지엄 인 스페이스)
2-2-4 유유산업 공장 (김중업 박물관)
2-2-5 선유정수장(선유도공원)
2-3 권력의 이양
2-3-1 경성의학전문학교 부속의원 외래진료소
2-3-2 일본우선주식회사 인천지점(인천아트플랫폼)
2-3-3 국가재건최고회의
3. 결론
3-1 연결될 미래
본문내용
중학교 시절부터 건축가가 되기로 마음 먹었다. 그리고 그 뒤로 11년이 지났고 나는 아직 건축을 공부하고 있다. 좋은 공간과 장소를 그리고, 구상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생각과 사고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 이러한 조건들을 채우기 위해서는 더 많은 것을 보고, 느껴야 하기에 나는 젊음을 투자하여 많은 곳을 여행하였다. 세계를 일주하였다. 그리고 보았다. 문화라는 것을 느꼈다. 하지만 다시 내가 있을 곳으로 돌아왔을때, 나는 절망하였다. 나에게 비친 대한민국은 결코 건축가가 살아가기에 적합한 곳이 아니었다.
문화를 사랑하는 시민들을 토양으로 현재를 기반으로 한 미래세대의 문화를 심어주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살기에 이곳은 너무나도 척박한 곳이다. 대한민국은 건축이 문화가 아닌 곳이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현 일민미술관 사진 _ http://blog.naver.com/fiorejam/90189587537
서울 신청사 사진캡쳐_ 말하는 건축 시티:홀_ 정재은 감독경성역 사진 _ http://blog.naver.com/leeby1023/8005073801
중앙사진 _ 한국민족문화대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796015&cid=46632&categoryId=46632
명동예술극장 사진_ http://blog.naver.com/pychea/10067590372
서울시립미술관 사진_ http://blog.naver.com/brh2005/20197037891
스위스 지폐_ http://blog.naver.com/inconet/220057596233
조성룡 건축가 인텨뷰 기사_ http://www.cadgraphics.co.kr/v5/building/aec_view.asp?seq=92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_ 김용관 사진http://www.mmca.go.kr/exhibitions/exhibitionsDetail.do?menuId=1010000000&exhId=201409220000145
한국근대문학관 내부사진_ http://blog.naver.com/boug22/220104427489
대한민국역사박물관_ http://blog.naver.com/soonaland/60190219276
삼일빌딩_ http://blog.naver.com/sfoods/188828673
세운상가, 2009_ http://cafe.naver.com/canon76/12890